커뮤니티

#PVP #거점전/점령전
시즌뉴비인데요, 거점전 입문하려면 어느정도 스펙이 되어야하나요?
omote23 2020-07-18 19:14
2416 5 1 0
최근 수정 일시 : 2020-07-18

부제 - 본 서버 거점전 입문 스펙에 들어가는 소요 비용 및 시간 계산

 

안녕하십니까 6기 사막의 길잡이로 선정된 A235(omote23)이라고 합니다.

원래 거점전 쪽은 제 전문분야가 아닙니다. 전 생활쪽이 전문분야죠. 하지만 시즌뉴비분들이 거점전을 즐기고 싶다는 분들이 많은데 이분들에게 거점전 입문의 "현실" 다르게 말하면 "진입장벽"을 소개해 드리기 위하여 간단한 계산과 글을 중심으로 설명하려고 합니다.  

 

  -1. 거점전이란?

자세한 것은 F1 – 거점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거점전이란. 검은사막에서는 거점이라는 개념이 존재하는데 그 거점 중에서 일부 거점들은 “거점전 대상”이라고 하여 플레이어들끼리 서로 거점을 차지하기 위해서 성채를 짓고 싸우게 됩니다

승리한 길드는 거점을 획득한 상태가 되며, 이 거점을 획득하면 “세금”이 길드 자금에 들어오게 되는 구조입니다

 

 0. 대전제

스펙만 고려합니다, 각종 별채버프, 하우징버프, 비약, 영약, 수정세팅 등은 고려대상에서 제외합니다. (물론 이 세팅들이 엄청난 영향을 끼치는 것은 맞지만 그렇게 따지면 변인이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변인을 최소화하였습니다)

또한 이 글 자체가 본인의 주관적인 생각일 수 있습니다. 스펙을 맞추는 비용에 대한 계산을 제외하고는 대다수가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스펙 확립 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부분”은 이러한 의견도 있다 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 거점전 최소스펙이란?

“본 서버에서 거점전을 즐기기 위한 최소한의 스펙”을 의미합니다...만... 문제가 있다면 PVE는 정해진 몹과 싸우기 때문에 일정한 “커트라인”이 존재한다면, 거점전(내지는 PVP)은 다른 “유저”와 싸우기 때문에 정해진 커트라인이 굉장히 유동적입니다. 이 말이 무슨 소리냐면. 아래의 예시를 들겠습니다.

 

시즌 아르샤 서버에서 PVP를 체험하시는 분들도 존재합니다. 그런데 시즌 아르샤 서버는 갖가지 제한조건으로 인하여 PVP를 대등하게 하기 위해 요구하는 스펙이 굉장히 낮습니다. (투발라 올동, 아니 심하면 140~180공끼리의 싸움 등도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면 흔히 말하는 “엔드 컨텐츠”라 불리우는 검은사막의 공성전이나, 공성길드들 간의 필드쟁에서는 공격력이 300을 넘는 유저들조차도 고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PVP 최소스펙은 X다! 라고 표현하는 것은 사실 상 불가능합니다. 너무 상대적이기 때문이죠.

 

다만 초보자분들이 입문하시는 1단계 거점전에서는 다른 거점전이나 필드 쟁과 달리 “스펙 제한”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1단계 초급 = 230/260

1단계 중급 = 250/290

1단계 상급 = 270/320

이렇게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길드원들을 모집할 때 최근 거점전을 하는 길드들은 공방합을 530~550 정도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1단계 중급 스펙인 250/290을 기준으로 Bdoplanner을 통하여 스펙을 짜 보았습니다.

 

2. 거점전 1단계로 입문하고 싶은데, 스펙을 어떻게 맞춰야 할까요?

(모험일지 공방 제외, 60렙 공방 제외한 스펙입니다

사진에서 신발은 우르곤의 신발이지만 실제로는 PVP에서는 머스칸이 더 좋습니다)

 

이를 달성하는데 드는 비용 (이른바 정가)은 아래와 같습니다.

고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 X2 = 26억 은화 (동 투발라 반지,노강 카포티아 반지로 대체 가능)

고 툰그라드 귀걸이 X2 = 46억 은화 (동 투발라 귀걸이, 노강 카포티아 귀걸이로 대체 가능)

유 머스칸의 신발 = 21억 은화 (동 투발라 신발로 대체 가능) - PVP에서는 머스칸이 더 좋습니다 참고 바랍니다 

유 우둔한 나무 정령의 갑옷 = 30억 은화 (동 투발라 갑옷으로 대체 가능)

유 그리폰의 투구 = 27억 은화 (동 투발라 투구는 기아스 대체이므로 대체 불가)

유 베그의 장갑 = 25억 은화 (동 투발라 장갑으로 대체 가능)

고 바실리스크의 허리띠 = 15억 은화 (동 투발라 허리띠로 대체 가능)

고 오우거의 반지 = 40억 은화 (동 투발라 목걸이로 대체 가능)

 

총계 : 최대 221억 은화가 소모됩니다, 시즌 서버로 입문한 초보자시라면 시즌 서버의 진행도에 따라 은화를 아끼실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는 올동 투발라로도 거점전 참여가 “가능은 합니다

 

3. 초보자들의 파밍력을 기반으로 한 장비 확보 시간 계산

일반적으로 초보자분들은 아그리스의 열기, 아이템 획득 주문서, 카마실브의 축복 등의 아이템 보유 여부에 따라 다르지만, 시간당 2.6억(심층/별무덤 평균수익)은커녕, 시간당 1억 (아크만, 히스 등 수익)에도 못 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템 획득 주문서를 사용한다고 가정하고(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42381)옆 링크를 참조하여 폴리숲에서 시간당 5500만 은화를 번다고 가정했을 때, 약 401시간 – 알파의 시간이 소모됩니다

마이너스 알파인 이유는 시즌 서버를 통해서 성장했을 경우 강화가 상대적으로 쉬운 투발라 장비를 통하여 빠르게 성장할 수 있으며, 60렙 61렙을 찍었을 경우 동 투발라 반지와 투발라 귀걸이를 주기 때문에 – 알파가 붙은 것입니다.

이를 날짜로 계산할 경우 약 16.7일 – 알파/24만큼 쉬지 않고 파밍해야합니다.

 

참고로 일반적인 명작 콘솔 게임(마리오, 젤다, 포켓몬 등)의 평균 플레이타임은 약 20시간 언저리, 많아봤자 100시간 언저리라는 것을 감안했을 때, 검은사막의 파밍시간은 비록 많이 쉬워진 편이지만 여전히 빡세다고 느껴질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4. 1단계 거점전의 문제점. 1단계 거점의 상한선이 왜 최소스펙이 되었는가.

 

설령 1단계 거점전에 참여할 수 있는 스펙이 된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자신이 거점전에서 1인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거점전의 경우에는 “높은 스펙의 유저 한명이 낮은 스펙의 유저 여러명을 학살하는 경향이 자주 포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1단계 거점전에서도 예외가 아닌데요, 1단계 거점전에서는 그 공방 제한을 뚫기 위해 소위 말하는 “고인물”들은 인추뎀 세팅을 하거나 체력 세팅을 하여 7천이 넘는 체력으로 거점 입문자들을 유린하는 형태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한 스펙을 맞추고 시작해야 비로소 거점전을 입문할 만한 스펙이 된 것입니다.

 

물론 저 스펙이 아니어도, 심지어 자신의 스펙이 매우 낮아도 거점전에서 기여는 가능합니다, 극단적으로는 50렙 캐릭터를 가지고 부속건물 (화염탑, 신기전 등)에 타서 거점전에 기여할 수 있고 성채 수리, 바리케이트 업그레이드 등을 통하여서도 아군에 기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약 자신이 “킬”을 많이 얻고 싶고 “오버데스”를 면하고 싶으신 분들. 그러니까 필드전에서 남들을 이기고 싶으시다면 최소한 저 스펙은 되어야지 그나마 “비벼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부분부터는 초보자분들은 "이런 의견도 있다" 식으로 들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상위 거점전의 경우 굉장히 많은 변수와 세팅이 존재하기에 단순히 하나의 값으로 산출하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5. 상위 거점전.

상위 거점전은 2단계 이상 거점전, 그리고 공성전을 의미하는데요. 위 거점전들은 앞서 언급한 1단계 거점전과는 달리, 스펙 제한이 없습니다.

공방합 680, 700의 유저가 막 학살하는 그런 무법지대와 비슷한 곳이죠.

이런 상위 거점전의 최소스펙을 정하기에는 앞서 1에서 언급했듯이 도대체 뭐를 기준으로 최소스펙을 선정해야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거점전 최소스펙이 이거다!” 라고 명확히 잡을 수가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흔히 말하는 “교복”에 대하여

다만 인벤 등지에서 말하는 일반적인 “교복”이라고 불리우는 스펙이 있습니다.

몇 년 전에는 249/283. 253/283이었는데. 최근에는 아래 스크린샷도 교복이라고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할정도로 굉장히 높아졌습니다. 이게 다 인플레이션 때문입니다.

(수정세팅은 생략했습니다 카프라스의 돌은 우둔 제외 4단입니다. 굳이 그걸 설명하지 않아도 이 게임의 진입장벽을 설명하는데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저 스펙에서, 모험일지 – 공 6, 방, 4

그리고 60레벨 – 공 1 방 1

을 추가하면

현재 교복이라고 불리는 스펙은 – 288/289/316 +- 감마 입니다.  (+- 감마가 붙은 이유는 사람들에 따라 교복이라 불리는 스펙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를 맞추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PVP에서는 머스칸이 우르곤보다 더 좋습니다. 사진을 잘못 찍은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동 단델리온 무기 – 대략 230억

동 크자카 무기 – 160억

유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 X2 = 94억

유 툰그라드 귀걸이 X2 = 156억

유 바실리스크의 허리띠 = 63억

유 오우거의 반지 145억

유 베그의 장갑, 그리폰의 투구, 머스칸의 신발 = 대략 85억

동 우둔한 나무 정령의 갑옷 - 235억

유 쿠툼/누베르 무기 – 22억

벨의 심장 – 120억

카프라스의 돌 2886개 – 86.5억

 

총계 : 230+180+94+156+63+145+85+235+22+120 = 1396.5억 + 베타은화가 소모되며

자신이 별무덤, 심층에서 사냥하셔서 시간당 수익으로 계산하여 시간당 2.6억(출처 : http://www.inven.co.kr/board/black/3584/46071)을 번다고 가정 시 = 대략 537시간 + 베타/2.6에 가깝습니다. (+베타인 이유는 저 스펙보다 더 높은 스펙이 요구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초보자(아크만/히스 스펙)들 입장에서 시간당 1억을 번다고 가정 시 = 1396시간. 대략 58일을 쉬지 않고 파밍해야합니다.

 

이걸 따라가기에는 너무 버겁습니다. 아무리 빡파밍을 하시는 분들이라고 해도 1396시간의 파밍은 숫자만 들어도 아찔합니다. 더군다나 저거는 “정가” 기준이기 때문에 만약 거래소에 매물이 없을 경우에는 직강을 하거나 아이템이 사질 때 까지 무작정 기다려야합니다.

특히 카프라스의 돌이 그런데, 카프라스의 돌은 지금 현재 예약구매가 18만건이 넘는 아이템으로 수급도 어렵고 복잡하며 (생활 중 채집 숙련도가 높아야 함) 제한적입니다.

 

그렇기에 보통 시즌 서버가 끝나고 초보자들이 가장 고전하는 부분이 “유악세 맞추기”와 “카프 구하기”입니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여기서 한계를 느끼고 접게 됩니다.

 

7. 상위 거점전에서의 문제점

 

과거 (4/12 이전)에는 유저들의 평균 스펙도 높지 않았고, 보너스 공방이라는 개념도 없었기 때문에 스펙에 따른 차이가 상당히 적어, 스펙이 낮은 사람도 스펙이 높은 사람을 상대로 이른바 “피지컬”을 통해 이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렙차”라는게 존재하여 스펙이 낮아도 레벨이 높으면 렙차를 통해서 극복할 기회 역시 있었고, 방셋, 밸셋이라는 형태로 있는 템 세팅이 존재하여 자신이 원하는 템을 선택할 수도 있었습니다.

 

반면 카프라스의 돌과 보너스 공방의 추가 이후 사실 상 이러한 플레이는 현재 사장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강해지기 위해서는 오로지 동 보스템을 띄우고, 죽신갑을 만들고, 카프라스를 20단까지 바르고, 그렇게 해야하는. 오로지 스펙으로 찍어누르는 게임이 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교복” 스펙도 교복을 넘어선 상위 스펙들에게는 하나의 킬 자판기에 불과할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펄어비스 측도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과거 존재하였던 모험명성을 폐지하였고, 전승의 추가로 강력한 데미지를 통하여 낮은 스펙에도 높은 스펙의 유저를 죽일 수 있도록 유도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 문제, 특히 카프라스의 돌에 대한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8. 결론

 

앞서 언급했듯이, 1단계 거점전에 입문하고 1단계 거점길드 공방합을 넘기기 위해서는 약 221억 은화 – a가 소모되며, 흔히 인벤 등지에서 말하는 “교복”을 맞추기 위해서는 1396.5억 +- b가 소모됩니다. 거점전 입문은 그렇게 어렵지 않으나, 자신이 킬을 하고, 거점전에서 만족감을 느끼기 위한 스펙을 달성하는 것은 극악으로 어렵다는 것이 위 글의 요지입니다.

그렇기에 초보자분들, 특히 시즌을 갓 마친 초보자분들은 PVP를 진입하시고 싶으시다면 반드시 위에 있는 문제점과 초기 투자비용, 그리고 교복이라는 스펙을 달성하기 위한 비용을 숙지하시는 것을 추천하며, 1단계 거점전을 체험해 보시고 거점전 컨텐츠가 자신과 맞다고 생각하신다면 스펙업을 통하여 상위 거점전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캐릭터명 omote23
대표캐릭터 워리어
Lv 비공개
이걸 보고 검사를 안 하기로 결정
2020-07-18 22:13
현실적인 분석글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7-20 01:09
아 다시 시작 할려고 했는데 이글보고 시즌섭 쫌 하다보니 다시 하기가...
2020-07-21 20:24
꿈도 희망도 없네요 방금 올동 투발셋 맞추고 조기졸업해서 본섭 갈까 하다가 이 글 보고 검자타임 오고 접속만 하고 아무것도 안하고 있네요.
현실적인 분석글 감사합니다. 적당히 즐기다가 접어야 겠네요.
2020-08-02 19:08
잘 봤습니다.
2020-10-07 23:13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