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HW매크로의 경우 대부분 선량한 이용자들이 맞습니다
유나 2020-09-20 13:59
702 20 9 0
최근 수정 일시 : 2020-09-20

 

아래 영정먹고 게시물 올린분 얘기대로, 클라이언트를 위변조해서, 스피드핵이나 봇을 만드는게 아니라면, 

 

처벌 수위를 참작해 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애정이 있기 때문에, 휴식기간에도 돌려 놓는 것이지, 타 게임처럼 현금화를 목적하는 매크로랑은 차원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HW매크로라는게 워낙 대중적인 부분이고, 똑같이 해당 기기를 쓰더라도 단순한 키입력은 허용하면서, 반복에 대해서는 처벌하는 애매함도 있습니다.

 

대중적 부정행위와 관련된 일화로는 드와이트아이젠하워의 얘기가 아직 전해 집니다, 

 

「그가 컬럼비아대학교 총장 시절 유명한 일화가 있다. 당시 컬럼비아 대학은 잔디밭을 돌아서 들어가야 했는데 그것이 귀찮은 학생들이 잔디밭을 가로질러 가면서 잔디가 훼손되자, 학교측에서는 잔디밭 출입금지 문구를 박아놓고 심지어 철조망까지 둘러쳤다. 그럼에도 학생들의 잔디밭 가로지르기는 계속되었는데, 이를 본 아이젠하워 총장이 "이 철조망은 뭡니까?"하고 묻자, 관리인은 "잔디밭을 가로지르는 학생들의 침입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라고 답했다. 이에 아이젠하워 총장은 "그곳에 길을 내도록 하세요. 모두가 다니면 그곳이 길입니다." 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결국 아이젠하워는, 정원을 가로지는 길을 만들어줬습니다.

 

-----------------------------------------------------------------

 

학생들이 학교를 파괴할 목적을 갖거나, 어떤 이익을 편취하려는 강력한 동기를 갖고, 잔디를 밟은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학교에 대한 소속감과, 애정을 보유한 평범한 학생들이 었습니다.

 

HW매크로를 사용한 유저들도 마찬가집니다. 이들 대부분은 게임에 애정을 갖고 있는 평범하고 선량한 유저들입니다. 단지

 

잔디밭을 가로지르는 학생들처럼

 

편리함과 간편함을 추구했을 뿐입니다.

 

이것은 규칙위반이긴 하지만  부정한 의도를 가졌다고 해석해서는 안됩니다, 인간이 경제성에 따라 움직이는 것은

 

굉장히 호모이코노미쿠스 다운 당연한 행동의 발로입니다. 가까운 길이 있는데, 멀리갈 필요없고, 굳이 자동으로 되는데 수동으로 할 필요가 없단 얘기죠.

 

그런 유저들을 일시에 10년 정지 먹이는건, 잔디밭 밟았다고 퇴학처분하는거랑 마찬가집니다.

한편으론

자율운행자동차시대에 수동운전 안했다고 처벌하는 것과 같은 시대착오적 판단입니다.

 

짱개가 만든 클라변조 매크로 잡으라 했더니 그건 잡을 능력안되고,

 

다른 게임사는 개발할 생각도 없는

엄한 HW 매크로 탐지 프로그램 개발했다고 자랑 늘어놓으면서, 선량한 유저들까지 마구잡이로 철창에 가두고 있으니 참 어이가 없습니다. 

 

일꾼 맥주 먹이는 HW 매크로 하나 만들었다고, 5년간 플레이해오며 시간과 감정쏟으며 울고 웃고, 캐시를쓴 유저를 단칼에 10년 정지를 먹이다니요....

 

레플라스 자동구매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것은 게임 시스템의 미비한 점을 hw 매크로로 보완했을뿐, 그 유저의 잘못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레플라스 살때마다, shift 키를 누르고 사면 10개 단위씩 사지거나, 인벤 빈공간에 꽉차게 구매되면더 괜찮을텐데, 라고 생각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니까요. 

 

이것은 운영진이, 유저들의 불편함을 포착하고 시스템을 개선하지 못한게 더 잘못이지, hw 매크로 짰다고 10년정지 먹일 정도로 심각해 보이지 않습니다.

HW매크로는 활용하기에 따라, 이처럼 유저들에게 강화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서 좀더 편리하게, 게임을 하도록 돕는 순기능도 있습니다. 이를 원천봉쇄하게 되면 유저들의 조작자유도가 침해됩니다.

 

일탈의 심각성과, 처벌수위 사이에서 비교형량을 해서 적당한 처벌을 내려야죠. 

 

아마 HW 매크로를 적극 처벌하면, 동접자수도 감소 될겁니다.

 

암묵적으로 매크로를 사용했던 유저들이 꽤나 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잠잘때나 출근할때, 휴식할때 등 간단한 반복조작을 입력해 놓고, 딴 일을 보는것이죠. 이런 접속자들의 비중이 꽤나 되었다고 봅니다.

 

 

=====================================================

 

현재 검은사막의 생활, 제작 시스템은 말그대로 시간을 갈아넣는 밥똥겜 유저가 아닌이상, 제대로 소화할수도 없습니다.

 

만약 아이젠하워가 운영자였다면,

 

일꾼 맥주를 자동으로 먹이는 NPC를 캐시템으로 판매하거나

요리재료를 자동으로 보급시키고, 제작해주는 편리함을 상품화 했을겁니다.

 

음성화 된 플레이어의 행위를, 캐시템으로 공식적으로 지원해 버리면

 

제작사는 수입원이 늘고

유저도 편리하게 겜을 할수 있어서

서로 윈윈할수 있습니다.

 

만약 그런 캐시템이 출시되었다면, 위의 HW매크로 유저들은, 매크로 팽개치고 아무리 비싸더라도 그 캐시템을 구매했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만큼 게임에 대한 애정과 몰입이 있는 유저들이라 생각합니다. 

 

애초에 게임에 대한 애정이 없는 유저가, 하루종일 컴퓨터 켜놓고 일꾼 맥주 먹이겠다는 생각을 할리가 없습니다.

 

 

이런경우

철퇴로 후려쳐 봐야, 충성과 애정을 갖고 있던 유저들만 잃을 뿐입니다.

 

--------------------------------------------

 

만일 교차로에서 신호위반을 하는 차량이 소수라면, 그들의 도덕성이나 일탈을 문제 삼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신호위반을 저지른다면

철창에 몽땅 집어 처넣고 범죄자로 만들기보단

 

신호체계가 비합리적인 것인지 먼저 점검을 해보고, 위반을 저지르지 않게끔 하는 더 나은 시스템이 있는가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무작정 욕망을 통제하고 처벌하려고 하지말고,

인간의 음성화된 욕망을, 정당하게 발현되도록 돕는 결정이 보다 중요합니다.

 

유저들의 불편함과 욕망을 읽어내고, 그것을 상품으로 활용할 생각을 해야지 올바른 게임 운영자라고 생각합니다.

 

 

 

 

 

캐릭터명 유나
대표캐릭터 미스틱
Lv 비공개
본문 내용 반박함

1. h/w 매크로와 현금화를 목적으로 하는 매크로는 다른 것이다. h/w 매크로는 대중적인 것이다.
-> 두 개의 매크로가 성격이 다르다고 하시는데 그 성격을 규정하는 건 누구의 기준인가요?
내가 h/w 매크로를 작업장 처럼 빡세게 돌리면 현금화 목적이고 슬렁슬렁 키 입력 누르는 거 자체가 귀찮아서 쓰면 편의성 매크로가 되는 거에요? 그 기준을 정하는 거 자체가 넌센스구요. 님이 말하는 그
'대중적인 h/w 매크로' 를 왜 게임사가 지속적으로 제재 시그널을 보이는 이유를 근본적으로 생각해 보세요. 매크로를 쓰지 않는 정상유저들은 님 처럼 매크로라는 편법을 하지 않고 피곤을 감수하고 귀찮음을 감수하고 시스템적 불편을 감수하고 노력과 시간, 돈을 쓰는 겁니다. 님이 설렁설렁 휴식시간에 매크로를 돌려서 번 재화, 시스템적 경험치 등의 이득은 님에겐 휴식시간에 간단히 돌린 ' 일상 ' 이자 소소하고 아무것도 아닌 부분이지만, 다른 누군가나 정상적인 유저들에겐 엄연한 ' 불법 ' 행위라는 대전제는
바뀌지 않습니다.

2. 대중적 부정행위와 관련한 글쓴이가 언급한 일화와의 상관성
-> 출입 금지 시킨 잔디밭에 출입 금지가 제대로 되지 않자 아예 길을 내서 대중적 부정행위를 해소했다는 글은 언뜻 보면 이번 매크로 사건에 갖다 붙힐 보기 좋은 일화같지만 그 궤는 완전히 다릅니다.

출입 금지를 시킨 잔디밭에 길을 내면 그 전에 잔디 정원을 출입하지 않고 지시에 잘 따랐던 다른
많은 사람들은 길을 냈다고 그동안 불법 출입했던 사람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이나 불공정성을 말할까요? 일화에선 그런 부분을 찾아볼수 없습니다. 그렇잖아요?
근데 현재 이 매크로 사건은 잔디밭 침입 이라는 매크로로 인한 그런 상대적 불공정성이 생긴 유저가
'존재'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그 수는 대다수죠.

잔디밭 출입 금지라는 매크로를 출입을 금하거나 편의성 업뎃으로 다른 길을 내준다고 현재 문제가 완전히 해소 되고 대중적 불공정이 해소되나요?

길을 내더라도 길 대로 가지 않고 다른 잔디 부분을 침입하게 되는 예측못한 피해도 생깁니다.
매크로 막자고 편의성 업데이트 해주면 그 부분을 악용해 또 다른 매크로 로그를 짜거나 작업장을
기획하는 연쇄 문제가 발생한다는 얘깁니다.

불공정성이 심하다고 대중을 편한 부분으로만 보완하고 편의를 봐주면 잔디밭은 망가지게 되있습니다.
누군가는 편하라고 내준 길을 일부러 망칠 것이고, 길 외에 금지된 잔디안을 돌아다닐 것이며,
누군가는 길을 잘 다닐 것이고, 누군가는 아예 잔디밭을 돌아가던 습관대로 길을 쓰지도 않을 것이기
떄문입니다.

3. 매크로를 쓴 사람은 '편의' 를 위한 것이고 악의적이지 않다. 잔디밭 학생처럼 범법자가 아니다.
-> 대전제는 바뀌지 않습니다. 게임 약관과 게임 내 수많은 공지 및 인게임 내 경고등으로
' 매크로 ' 는 유저의 편의성, 불편함, 시스템적 개선과는 타협이 안되는 '불법 행위' 그 자체입니다.

잔디밭을 가로지르는 사람들이 범죄자는 아닙니다. 하지만 ' 규칙 ' 위반자라는건 바뀌지 않죠.
매크로를 쓴 사람들도 범죄자가 아닙니다. 하지만 게임사가 정한 ' 불법 행위자 ' 죠.

잔디밭을 가로지르는 사람들 때문에 대다수의 잔디밭을 침입하지 않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나요?
잔디밭을 침입하지 않은 사람들이 상대적 박탈감이나 불공정성을 느꼈나요? 아니죠.

매크로를 쓴 사람들때문에 대다수의 정상 유저, 매크로를 쓰지 않고 피곤함과 귀찮음, 수고스러움을 감수한 사람들은 피해를 입었나요? 예. 입었습니다. 은화가 될 수 있고, 아이템이 될 수 있고 순위가 될 수 있고 개인적 명예나 자존심같은 것이죠.

4. 매크로를 쓰게 된 건 시스템적 불편함을 제공한 운영자가 문제이자 잘못이다. 매크로를 쓴 사람들은
다 애정이 있어서 그런거다.
-> 자게에 이 글과 똑같은 글을 쓰신 분이 있는데 확실하게 말씀드립니다.
게임 약관에 동의하면서 게임 시작을 누르는 순간 이런 시스템적 불편함을 '감수' 하고 불공정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동의' 를 한 겁니다. 그 계약을 위반한다? 그래놓고 약관이라는 계약서 항목 자체에 문제를 제기한다? 계약 파기 사유입니다. 게임에선 그걸 ' 제재 ' 라고 합니다. 더군다나 게임에선 계약 위반하지 말라고 지속적으로 안내까지 친절하게 해줍니다. 그런데도 계약을 위반한다? 답 나오죠?

5. 애정있게 매크로 쓴 유저들 처벌할 생각만 말고 매크로를 쓰게 한 근본적인 니즈를 충족시켜라
-> 맞는 말입니다. 사회든 게임이든 처벌만이 답은 아닙니다. 예방과 교육, 개선과 협의가 이뤄져야
발전하는 거니까요. 하지만 그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건 대다수의 정상적인 유저들만이 가질 권리
입니다.

6. 결론
성범죄자가 가장 많이 쓰는 말 TOP 3
애정, 참작 , 심신미약 ( 게임 시스템적 불편에서 오는 피로감으로 인한 심신미약 )
@얌냠이 1. hw 안쓴 사람은 바보이거나, 쓸줄 모르거나, 관심이 없거나 셋중하나지. 뭔 정상/비정상을 매크로 쓰고 안쓰고로 나누고 잡바졌냐. 내가볼땐 매크로 안쓰고 저런 토나오는 반복행동을 죽어라 한놈들도 일반인 관점에선 비정상이다.

2. 횡설수설 써놔서 대꾸할것도 없네. 왜 혼자 자문자답해 ㅋㅋㅋㅋㅋ 정박아냐

3. 불법과 선악은 잣대 자체가 다른데, 혼용하는 멍청함을 보이네. 규칙이라고 항상 선한게 아니다. 교환도 안되는 시스템에서 니들이 직접 피해본게 뭐가있냐, 간접 손해면 몰라도. hw매크로 유저들이 니들 재화를 뺏어갔냐 어쨌냐

4. 계속 같은 말하는데, 악법도 법이라고 짓어대면 할말은 없다만, 선량한 유저들 쳐내면 펄없 입장에서도 독이될거다. 니가 그게 옳다 믿는다면 그렇게 살면되는거고.
경범죄를 저지른 사람과, 살인을 저지른 사람을 똑같이 처벌하는건 멍청한 짓 맞지.

5. 정상 비정상을 니가 나누냐? 쏠까 매크로 쓴놈들 존나 많다. 오히려 저 64명만 불쌍한거야. 이미 생활랭크 끝을 본 놈들은 고맙겠지. 매크로 방지 프로그램 만들어서 사다리를 차준 격이니까,
앞으로 지들을 따라올 경쟁자가 없는거지. 니가 말하는 공정이 이런거냐 ㅋㅋㅋㅋㅋㅋ 잡을거면 다잡아 내야지 꼴랑 몇명???

6. 전혀 관련없는 성범죄랑 연관짓고 있노, 경중을 좀 따져바라, 딱보니까 가방끈도 짧은데 헛소리도 정성껏 써놨네.
@나윤 1.' 내가볼땐~ ' 표현 나오는거 부터가 리얼 개꼰대 마인드 + 일반인 관점 함부로 규정하는 멍청함 인증
2. 논리 반박 못하고 말투 공격밖에 할줄 모르는 무식함
3. 사회 규칙과 게임 규칙은 다른건데 넌 구분 못함 + 조xx 라는 매크로 유저가 생활 부분 1등해서 꽁으로 받은 펄은 매크로를 쓰지 않은 2등인 누군가가 받았어야 될 펄임. 고로 피해라고요 멍청한 님아
4. 선량한 유저의 기준을 왜 니가 판단하냐고 ㅋㅋ 대법관임?
그리고 왜 현실 법이랑 게임 약관이랑 헷갈리는데? 현실 경범죄랑 매크로가 뭔 상관이냐고 ㅋㅋㅋ
5.그럼 매크로 쓴 사람이 정상이고 안쓰고 토나오는 반복 행동 하는 사람이 비정상이냐? 니 논리대로?
그리고 뇌피셜로 쓴 사다리 논리로 공정의 정의를 내리는데 내가 운영자야? 내가 매크로 잡니?
매크로를 매크로라 그러고 불법 행위를 불법 행위라 하는게 뭐가 잘못됨?
6. 메시지 못 까면 메신저를 까라더니 이건 뭐 메신저를 팩트로 까는것도 아니고 뇌피셜 추측만
하는거 보니까 짧은 사람은 내가 아니라 너같은데? 너도 사회랑 게임이랑 연관짓는거 ㅂㄷㅂㄷ하네
그러고 보니까? 그래놓고 4번 에선 게임에서 매크로를 경범죄랑 살인 운운하면서 얘기하는 니
지능도 레전드긴 하다
@얌냠이 공자님이 ㅂx이랑 말을 섞으면 입만 아프다 했는데, 딱 이 얘기네,

뭐 말귀를 알아듣고, 제대로된 언변을 구사할줄 알아야 말싸움이라도 하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논리의 승패도 자각 못하는 인간이랑 무슨 말을 섞냐.

플라톤이 환생해도 이길수가 없겠네.

니가 이겼다 ㅋㅋ
@나윤 인터넷 상이라도 예의없이 상대방을 인신공격성 욕 ,반말로 글 싸지르는 행동이
얼마나 개념없고 무식하다는 걸 본인 스스로 자각은 못함?
그리고 니 말귀 알아들어쳐먹게 니 논리대로 , 입맛대로 글 써줘야 되 내가?
논리에 승패가 어딨어? 지금 선거철 정치 좌담 함 ? 승패를 왜 따지는데? 니 논리가 후달려서?
니가 못알아듣고 니 논리 못 펼치면 조용히 계세요. 혼자 플라톤 공자 운운하면서 인텔리한 척은
역겹고 웃기기만 하니까 자제 좀 하고 ㅋㅋ 내가 이기긴 뭘 이겨 니 지능 낮은 팩트만 남았는데.
@얌냠이 ㅋ 발끈하긴

귀엽네~
@나윤 ㅋㅋㅋㅋ 논리로 쳐 발리니까 이 악물고 태연한척 하죠?
자게에 '로위너' 캐릭으로 말 같지 않은 소리 적었다가 반박 당하니까 필사적으로 여기와서
되도 않는 논리 펼치고 있죠? 귀엽게 봐줘서 고마워 너 같은 무식한 애들은 갖고 놀기도 좋더라
@나윤 아 팔라딘 가문 혹시 니 부계니? 너무 티나더라 연습 좀 더 하고 . 자게 눈 시뻘개져서 계속 짖다가 가
형은 니가 10년 정지 당한 게임 하러 갈게. 옴뇸뇸뇸뇸
선량한 유저? 양날의 검 같은 소리하시네요.
예전에 펄어비스가 물렁하게 대처하면서 둘 다 선량한 유저니 하면서
양날의 검이란 소리 했다가 수년지난 지금까지 그걸로 놀림받는데 그걸 또하라구요? ㅋㅋㅋㅋㅋ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로
이득본 사람들을 강하게 처단하면서 사라지는 유저 걱정하느라
물렁하게 대처해서 대충 넘어가면
그 숫자의 수십배가 사라지고 유입도 사라지는데 뭔 헛소리를 하십니까 ^^
어그로예요? 아니면 며칠 전에 로위너인가 뭔가 하는 아처 분 부계정이세요?
뭐 되게 지성인인 척 그럴 듯~하게 써놨지만 결국은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고 있는 글이었는데
매크로 쓴 사람이 선량한 유저라는 양날의 검 소리를 이 사람도 똑같이 하네.
아니면 매크로로 정지먹은 사람들은 다 이 생각인가? ㅎㅎ;
이런 벌래색히가 그럼 그게 공정이냐? 매크로 옹호하는 샊들 치고 안쓴놈이 없다
@꾸담 뭔 달창 놈들만 있나, 툭하면 공정공정 거리고 잡바졌네 ㅋㅋㅋㅋㅋㅋ 일꾼 맥주 먹이는게 얼마나 은화를 번다고 공정타령하냐, 애정으로 보는게 맞지.

아참 너는 전기세 낼돈도 없으니까, 하루종일 컴도 못돌리겠네, ㅋㅋ 미안타 ㅋㅋㅋㅋㅋㅋㅋ

레플라스 자동구매 했다고 영정먹은건 더 어이없고, 그게 오히려 불공정이다.
@갈리드 윗분은 꾸준히 벌래 벌레도 구분 못하고 쓰는 분이네요. 조선족도 벌래 벌레는 구분할 것 같습니다.
걍 무시하십숑.
쓸데없이 말이 길면 뭐다?
요약하자면 검은사막은 HW매크로 사용의 강한 동기를 부여하는 시스템입니다. 접속하지 않으면 일꾼도 일을 하지 않고, 매시간 맥주도 먹여야 하고, 일일이 입력해 주지 않으면 제작 또한 연달아 할수가 없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바쁜 현대 인들에게는 부적합한 게임입니다. 꼬우면 안하면 그만이긴한데, 그래도 애정이 있는 사람들이 HW 매크로라도 돌려서 밥똥겜과의 격차를 줄여보겠다는 유혹에서 시작했다는 겁니다.

시스템을 이처럼 매크로를 사용에의 강한 유인으로 작용 하게끔 만들어 놓고, 유저들을 강력하게 처벌하는것은 좀 앞뒤가 맞지 않다는 얘깁니다.

마치 어두운 골목에 돈을 떨궈 놓고, 지나가다 줍는 사람을 도둑으로 몰고가는 짓이라 할수 있죠. 물론 줍지 않는 사람은 정직하다 할수 있지만, 주웠다고 정직하지 않다 할수도 없는겁니다.

결국 플레이어만 탓하지 말고, 시스템도 점검해보란 말입니다.
@유나 남보다 욕심이 크고,
그 욕심을 제어할 수 있는 자제력이 부족해서 규칙을 어겨서라도 더 많은 것을 얻고 싶었을 뿐이죠.
나머지는 다 핑계입니다.
나 이런거 보니까
마스크 안쓴 사람에게 주변에서 마스크쓰라고 주의주니까
니가 먼데 이래라 저래라 하면서 미쳐 날뛰는 사람 보는거 같애. 제정신이 아니야.
매크로 쓰시는 분들은 머가 그렇게들 잘나셨나요? 반성은 못할망정
매크로를 쓰기전에 이게 문제가 될지 안될지 펄어비스에게 조언을해보시지...그럼 답변이 올거아님? 불법인지 합법인지
시스템자체의 문제로 몰아가며 매크로 처벌의 누가 더 문제인지를 구분한다는것 자체가 오류입니다. 악법도 결국 법이라는 말이 있듯 그것도 게임 자체를 굴러가게하는 흐름중에 하나이고 매크로 자체가 그것에 저해되는 행동이니 불법에 따른 처벌에 위아래를 두자는건 감수성에 의한 오판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