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팁&공략
#기타
CPU 코어 할당 1부: 코어 할당으로 쾌적한 검은사막을
켠김에왕까지 2021-03-25 12:01
875 5 5

 

들어가며

 

이번에는 검은사막의 CPU 설정에 대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소 어려울 수도 있는 내용인데요 이런 것도 있구나 정도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 라이젠 3700X CPU - SMT(멀티 쓰레딩) OFF 환경입니다.

 

 

라이젠 CPU는 코어별로 오버 클럭 마진이 다르다

 

 

인텔과 함께 대표적인 CPU 제조사인 AMD는 2017년 라이젠(RYZEN) CPU를 발표하면서 멀티 코어의 대량 생산에 유리하도록 CCX 구조를 도입하였습니다.

 

위의 그림을 보시면 CCD내에 CCX가 있는데 하나의 CCX에 2~4개의 코어가 들어가고(사진은 4 Core 8 Thread) 이를 CPU 내에 여러 개 패키징 하는 방식입니다. CCX를 하나만 패키징하면 4 코어 CPU 가 되고 그림 처럼 CCX를 4개 패키징하면 16 코어 CPU 가 되는 식입니다. 덕분에 4 코어에만 머무르던 일반 소비자용 CPU 시장을 8~16 코어로 확대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의 단점이라면 CCX 간 통신으로 인한 병목현상을 들 수 있습니다. 인텔은 이와 달리 단일 패키징 방식으로 성능에 조금 더 유리합니다.

 

비록 개개의 코어 성능은 인텔에 비하여 낮았지만 많은 코어를 무기로 시장에서 승승장구할 수 있었습니다. 꾸준한 개선 이래 지금은 단일 코어 성능마저 인텔을 능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적 특징 덕분에 메인보드에서 지원이 될 경우 CCX 별로 오버클럭을 할 수 있는데 하나의 CPU 안에 들어간 코어의 수율(=오버 마진)이 모두 같지 않기에 CCX 1에 위치한 코어들은 4.2 GHz 의 클럭 속도, CCX 2에 위치한 코어들은 4.5 GHz의 클럭 속도를 내는 경우도 생깁니다. 사실 오버클럭시 이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버클럭에 대해서는 본문에서 다루지 않겠으며 여타 하드웨어 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렵습니다.

 

 

* 오버클럭: 대부분의 컴퓨터 부품은 기본 연산 속도인 클럭이 있는데, 이 클럭을 사용자가 임의로 끌어올리는 것을 이야기한다. 그러니까 컴퓨터 연산 성능을 끌어올리는 것(출처: 나무위키).

 

 

하지만 검은사막은 낮은 클럭의 코어만 쓰는데...

 

 

MSI 애프터버너로 확인 결과 보시다시피 높은 클럭의 코어 대신에 낮은 클럭의 코어가 주로 활용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검은사막 엔진의 문제라기보다는 낮은 클럭의 코어를 고효율이라고 판단하는 라이젠의 스케줄러에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프터버너로 코어 사용률을 확인하는 방법은 번외에 소개하겠습니다.

 

 

원하는 코어를 할당할 수 있지만 안티 치트가 이를 막는다

 

상식적으로 높은 클럭의 코어가 일을 하도록 해야 하는데, 이는 작업 관리자를 통하여 가능합니다.

 

 

 

작업 관리자(단축키: Ctrl + Shift + Esc)의 세부 정보 탭에서 해당 프로세서(BlackDesert64.exe, 검은사막을 32비트로 실행할 경우 BlackDesert32.exe)를 우클릭하고 선호도 설정을 통하여 원하는 코어를 할당할 수 있는데

 

 
검은사막의 경우 이지 안티 치트가 도입된 이후로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답을 찾을 것이다

 

메모장을 열고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ECHO OFF
cd (검은사막 설치 경로)
Start /affinity (Affinity Mask) BlackDesertLauncher.exe
exit

 

 

저의 경우 위와 같습니다.

 

 

Affinity Mask 에는 할당할 코어 마스크를 입력하면 되는데 아래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그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코어를 체크하면 표기됩니다.

 

https://bitsum.com/tools/cpu-affinity-calculator/

 

00F0 은 4,5,6,7번 코어를 할당하는 Affinity Mask 입니다.

 

검은사막의 경우 보통, 6개의 코어를 체크합니다만 효율이 높은 CCX의 코어만 사용하면 어떨까 테스트하기 위하여 4개의 코어를 체크하였습니다.

 

다 작성했으면 원하는 이름으로 저장하고 확장자를 txt에서 로 바꿉니다.

 

 

bat 파일을 마우스로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시다. 검은사막이 실행됩니다.

 

 

제대로 작동한다! 조금 더 편하게 실행할 방법은 없을까?

 

 

위와 같이 클럭이 조금 더 높은(=성능이 더 좋은) 코어가 작동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우클릭하여 바로 가기를 만들고

 

 

만들어진 바로 가기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속성을 누릅니다.

 

 

그리고 바로 가기 탭에서 고급을 누릅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체크하고 확인을 누른 후 이 바로가기 아이콘을 실행하면 좀 더 편리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UI 프로세서에는 다른 코어를 할당하는 것이 유리

 

또한 검은사막 엔진과는 별개로 CoherentUI_Host.exe 프로세서가 유저 인터페이스(UI)를 따로 실행하고 있는데

 

 

이 프로세서는 작업 관리자(단축키: Ctrl + Shift + Esc)에서 우클릭 -> 선호도 설정을 통하여 쉽게 코어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검은사막(BlackDesert64.exe)에 할당한 코어 외의 코어를 할당하면 좋겠지요.
 
 
내친김에 프로세서 우선 순위도 높여보자
 
 
검은사막의 프로세서 우선 순위는 보통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사진은 높음으로 설정이 된 상태) 이를 변경하려고 하면

 

 

위와 같은 메시지와 함께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이 또한 이지 안티 치트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포기할 켠왕이 아닙니다.
 
 
프로세서 우선 순위를 높음으로 지정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키 + R 키를 통하여 실행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Image File Execution Options 경로에서
 
마우스 우클릭 -> 새로 만들기 -> 키를 클릭합니다.

 

 

BlackDesert64.exe 를 입력합니다.

 

 

생성된 BlackDesert64.exe 를 마우스 우클릭 하여 새로 만들기 -> 키를 클릭합니다.

 

 

PerfOptions 를 입력합니다.

 

 
생성된 PerfOptions 를 마우스 우클릭하여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D)을 클릭합니다.

 

 

CpuPriorityClass 를 생성하고 이를 더블 클릭하여 값 데이터에 3을 입력합니다.

 

CpuPriorityClass 를 생성하고 이를 더블 클릭하여 값 데이터에 3을 입력합니다.
 
이는 프로세서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것이며 값에 따른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 낮음
2 - 보통
3 - 높음
4 - 실시간
5 - 낮은 우선순위
6 - 높은 우선순위
 
실시간(4)은 적용되지 않는 듯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검은사막 실행 시 프로세서 우선 순위가 높음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번외 - 애프터버너로 CPU 사용률을 확인하는 법
 
 
애프터버너는 하드웨어 제조사인 MSI에서 개발한 그래픽카드 오버클럭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CPU나 그래픽카드의 상태를 모니터링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링크: www.msi.com/Landing/afterburner
 
 
 
프로그램을 실행 후 환경 설정(1)을 클릭하고 모니터링 탭에서 CPU Usage를 모두 선택(2) 후 온스크린 디스플레이 표시를 체크(3)합니다.
 
이 외에 CPU Clock이나 프레임레이트 등 모니터링을 원하는 항목을 체크합니다.
 
 
OSD 탭에서 온스크린 디스플레이 핫키를 지정합니다.
 
 
게임을 실행하고 위에서 지정한 핫키를 누르면 게임 화면 왼쪽 상단에 각종 정보가 표시됩니다. 각 코어의 사용률이 표시되고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후기

 

 

라이젠 CPU에서 코어 간 성능 차이가 발생하고 이지 안티 치트로 인해서 작업 관리자를 통하여 원하는 코어를 할당하는 것이 막힌 상황에서 보다 성능이 높은 코어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러한 설정이 일반적인 환경에서 스터터링(간헐적 끊김)의 개선이나 프레임 향상에도 영향을 주는지는 모르겠지만 실이 될 것은 없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간혹 발생하던 스터터링이 설정 후에는 관찰되지 않고 있습니다.

게임에 따라서 유의미한 성능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있기에 꼭 라이젠 CPU나 오버클럭을 한 상황이 아니더라도 참고가 되리라 여겨집니다.

 

보편적인 상황에서도 이것을 적용하여 성능 향상을 꽤할 수 있는데 2부인 '코어 할당으로 쾌적한 검은사막을 - 몇 번 CPU를 할당해야 하나요?(클릭)'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검은사막을 여행하는 모험가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공략 모음

 

모험가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공략 글 모음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새 창에서 열립니다.

 

- 공헌작

 

- 사냥

 

- 편의성

 

- 생활 컨텐츠

 

- 캐릭터 공략

 

- 인터페이스

 

- 해양

 

- 스토리

 

- 하드웨어 설정

 

2021-03-25

대표캐릭터 가디언
Lv 비공개
  • 숙련 21
  • 10
  • 0
  • 17
  • 72
0
질문이요!!!
우선 작업관리자에서 선호도설정 에 보면 작성자님께서는 CPU1,2,3,4 까지 켜져있는데 제컴터는 CPU가 15개 모두 설정체크가 되어있습니다 .. 그리고 64비트입니다.
두번째 질문
애프터버너 다운받고 똑같이 사용하고 CPU Usage 모두 체크 햇는데 온스크린 디스플레이 표시가 안뜹니다...
첫번째 두번째 질문 이럴때 어떻게해야하나요???
2021-03-26 01:43 0
0
@진공작왕 질문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모두 체크되어 있는 것이 기본이며 본 글은 그것을 일부만 체크하는 방법을 설명한 글입니다.

애프터버너는 OSD 탭에서 온스크린 디스플레이 핫키를 지정했음에도 표시가 안되는건가요?
2021-03-26 03:53 0
0
@켠김에왕까지 CPU와 관련하여 추가 글을 작성하였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21-03-26 13:15 0
삭제된 게시물입니다.
삭제된 게시물입니다.
0
선생님 질문이 있습니다.
선생님과 같은 3700x 쓰는중인데요
검은사막 엔진에 6개의 코어를 할당하고
ui 관련 프로세서인 CoherentUI_Host.exe 를
남은 2개의 코어에만 할당해도 문제 없을까요?
2021-04-23 21:35 0
0
@상경한핫산 네, 전혀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권장 설정이기도 합니다.
2021-04-26 23:04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