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팁&공략
#기타
CPU 코어 할당 2부: 몇 번 CPU를 할당해야 하나요?
켠김에왕까지 2021-03-26 12:22
987 2 6

 

들어가며

 

앞선 글은 1. 라이젠 CPU에서 코어 간 성능 차이가 발생하고 2. 이지 안티 치트로 인해서 작업 관리자를 통하여 원하는 코어를 할당하는 것이 막힌 상황에서 3. 보다 성능이 높은 코어를 활용(할당)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는 글이었습니다.

 

이번에는 보편적인 상황에서 몇 번 CPU를 선택하면 좋을지에 관하여 다루겠습니다. 우선 앞선 글을 읽어 보셔야 합니다.

 

 

내 컴퓨터는 몇 코어인가?

 

 

윈도우의 작업 관리자(단축키: Ctrl + Shift + Esc)를 열고 성능 탭의 CPU 항목을 체크해보면 위의 경우 16개의 CPU가 돌아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것이 16 코어 CPU 냐면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이퍼스레딩이라는 변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하이퍼스레딩이란?

 

(출처: intel.com)

 

하이퍼스레딩(Hyper threading)은 물리상 1개의 코어를 가상으로 2개로 나누어 명령을 분산 처리하여 효율을 높이고자 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물리 코어가 두 개처럼 작동하게 됩니다. AMD에서는 이를 SMT(Simultaneous multithreading)라고 부릅니다.

 

하이퍼스레딩을 켜면 전력 소모가 늘어나는 단점이 있지만 코어가 2배로 늘어난 것처럼 동작하기에 대체로 이득을 봅니다. 물론 성능이 2배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큰 향상을 보여주는 동영상 인코딩 작업의 경우 10~30% 정도 빨라 집니다.

 

하이퍼스레딩은 모든 CPU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제조사들은 하이퍼스레딩의 지원 유무로 CPU의 가격과 등급에 차등을 줘왔습니다. 요즘은 대체로 지원하는 방향이며 인텔의 경우 10세대 CPU에 들어서 모든 제품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게임의 경우, 오히려 하이퍼 스레딩을 끄면 그래픽카드의 로드율이 올라가고, 프레임이 올라가는 경우가 적지 않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러면 내 컴퓨터는 몇 코어인가?

 

(8 코어 CPU - 하이퍼스레딩 OFF)

 

(8 코어 CPU - 하이퍼스레딩 ON)

 

작업 관리자(단축키: Ctrl + Shift + Esc)의 성능 탭 CPU 항목 아래쪽의 코어(빨간 네모)를 보면 자신의 CPU가 몇 코어인지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어와 논리 프로세서의 개수가 동일하게 나타난다면 하이퍼스레딩이 켜지지 않은(또는 지원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논리 프로세서가 코어의 2배로 나타난다면 하이퍼스레딩이 켜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검은사막에는 몇 번 CPU를 할당하는 것이 좋을까?

 

- 하이퍼스레딩을 켜지 않은(또는 지원되지 않는) 경우

 

(8 코어 CPU - 하이퍼스레딩 OFF)

 

검은사막을 실행한 상태에서 작업 관리자의 세부 정보 탭에서 프로세서(BlackDesert64.exe, 검은사막을 32비트로 실행할 경우 BlackDesert32.exe)를 우클릭하고 선호도 설정을 클릭하면 할당 가능한 프로세서가 나타납니다.

 

하이퍼스레딩을 켜지 않은 8 코어 CPU라면 스크린샷처럼 CPU 0 ~ CPU 7 이 보일 것입니다.

 

6개의 코어를 할당할 것을 권장합니다. 원하는 6개의 CPU를 앞선 글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적용하면 됩니다.

 

나머지 2개의 코어는 UI 프로세서에 할당하면 좋습니다. 앞선 글의 'UI 프로세서에는 다른 코어를 할당하는 것이 유리'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그냥 그대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 하이퍼스레딩을 켠 경우

 

(8 코어 CPU - 하이퍼스레딩 ON)

 

하이퍼스레딩이 켜진 8 코어 CPU의 경우 프로세서 선호도 창에서 총 16개의 CPU(CPU 0 ~ CPU 15)가 나타날 것입니다.

 

여기에 나타나는 CPU 들은 정확히는 스레드입니다. 0, 1번 스레드는 1번 코어, 2, 3번 스레드는 2번 코어입니다.

 

만약에 CPU 0,1,2,3을 선택한다면 2개의 코어만 사용하겠다는 것입니다. 이는 명백한 성능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CPU 0~11까지 선택한다면 6개의 코어(6 코어 12 스레드)가 할당됩니다.

 

CPU 0,2,4,6,8,10을 선택하면 6 코어 6 스레드가 할당됩니다. 보통, 6 코어 6 스레드를 할당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CPU 1,3,5,7,9,11을 선택해도 6 코어 6 스레드가 할당됩니다. 위와 비교하여 차이가 없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 8코에 외의 CPU는?


4 코어 CPU라면 코어 할당을 안 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하이퍼스레딩이 지원된다면 켜 두길 권장합니다. 검은사막 이외에 윈도우나 여타 백그라운드 프로그램들도 돌아가야 하기에 8 스레드는 되어야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6 코어 CPU 역시 코어 할당을 안 하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하이퍼 스레딩을 켰다면 CPU 0,2,4,6,8,10 등을 할당하는 것도 괜찮겠습니다만 결과는 저도 모르겠습니다.

 

12 코어 이상의 CPU라면 8 코어 CPU와 마찬가지로 6개의 코어를 할당하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최대 8개의 코어까지 할당해보시기 바랍니다.

 

 

부록 - 하이퍼스레딩을 켜고 끄는 방법

 

바이오스에서 켜고 끄는 것이 일반적이고 정확합니다.

 

(POST 화면, 출처 - 나무위키 POST 항목)

 

보통, 컴퓨터 부팅 후 1~5초 정도 나타나는 포스트 화면에서 Del 키를 누르면 바이오스에 진입합니다.

 

이 키는 메인보드 제조사에 따라 F1, F2, F12, ESC 등 다양합니다.

 

포스트 화면 아래를 보면 어떠한 키를 누르면 바이오스에 진입되는지 설명이 나타나니 그 키를 누르면 됩니다.

 

 

또는 윈도우에서 바이오스에 진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메모장을 열고 다음을 입력합니다.

 

shutdown.exe /r /fw /t 0

 

파일 -> 저장 -> 원하는 이름.cmd로 저장합니다.

 

이 파일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누르면 컴퓨터가 부팅되며 바이오스로 진입합니다.

 

 

 

AMD CPU 의 경우 바이오스에서 Advanced -> CPU configuration -> SMT Mode -> Disable 로 설정하면 하이퍼스레딩이 꺼집니다.

 

인텔 CPU 는 Hyper Threading 항목을 Disable 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것을 켜고 끄는 항목의 위치는 메인보드마다 다르니 검색해보거나 하드웨어 커뮤니티의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AMD 라이젠 CPU의 경우 3000번대까지는 끌 경우 검은사막에서의 프레임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라이젠 5000번대에서도 약간의 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인텔 CPU의 경우도 프레임이 향상되었다는 언급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후기

 

 

사실, 위의 설정을 적용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상기의 방법이 보편적으로 성능 향상을 가져올 것이라고 말씀드리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향상을 가져오는 경우도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프레임이 공속과 사냥 속도로 직결되는 검은사막인 만큼, 관심이 있다면 한번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검은사막을 여행하는 모험가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공략 모음

 

모험가 분들께 도움이 될만한 공략 글 모음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새 창에서 열립니다.

 

- 공헌작

 

- 사냥

 

- 편의성

 

- 생활 컨텐츠

 

- 캐릭터 공략

 

- 인터페이스

 

- 해양

 

- 스토리

 

- 하드웨어 설정

 

2021-03-26

대표캐릭터 가디언
Lv 비공개
  • 숙련 21
  • 10
  • 0
  • 17
  • 72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