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무사
각성 무사 PVP 개선안.
태산군 2021-05-05 16:12
450 1 4 0
최근 수정 일시 : 2021-05-05
건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동안 "각성무사"만 플레이 한 유저의 입장에서 쓴 글입니다. 전승이 나왔을때, 전승으로 넘어가지도 않고 오로지 각성만 붙들고 있는 한 유저의 한탄 + 개선에 대한 의견입니다. 
 
개발자 분. 제발 좀 보시고 제발 반영 좀 해주시길.
 
각성무사의 가장 큰 하자는 딜. 진짜 딜. 이건 정말 한숨이 나온다 몇번의 패치로 "풀콤 딜"은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으로 올라왔지만, 슈아 싸움에서의 딜은 정말....얘가 언월도를 휘둘러서 때리는건지 언월도 모양의 풍선으로 때리는 건지 ...
그리고 1:1에서야 풀콤을 넣지. 다수전에서는 풀콤딜을 누가 넣게 냅두나...슈아 스킬 몇개때리고 빠지는건데
 
각성 무사에게 있어서 슈아가 달려있는 딜링 스킬은 화선풍, 강격, 횡참, 파천, 척사 이렇게 있다.
겉으로 보면 뭔가 슈아스킬이 많아 보이지만 실상은 전혀...우선 각성무사의 딜링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자면,
 
 
1. 강격 - 풀슈아로 개선 혹은 후딜 캔슬 가능하게
 
그리고 타격피해 + 추가타격을 타격피해로 통합
 
일단, 강격. 얘는 흑정 10%짜리 스킬이라 딜은 정말 좋다. 솔직히 좋은데 슈아가 "사용 중"이다. 뭐 선후딜이 ㅈㄴ 길다.
근데 문제는 이거 캔슬이 안된다. 선딜은 그럭저럭 괜찮은데 후딜레이가 어느 정도냐면, 거의 스킬 한번 쓰고 애가 명상을 한다. 이게 캔슬이 안되니 사실상 때쟁에서 쓰면 후딜때문에 넘어진다. 이때는 슈아도 아니고 맨몸이라...강격스킬 풀슈아를 주던지, 아니면 후딜이 캔슬되게 개선해줬으면 좋겠다. 
 
 
 
2. 횡참- 치명확률+치명피해 버프, 
  
파천 - 적중률 보정 증가 + 치명타 확률 pvp 에도 적용
 
횡참과 파천. 횡참은 애초에 딜을 넣으라고 만든 스킬도 아니고 사과깍으라고 만든 스킬이고 파천은 그 흐름기이다. 슈아로 비비면서 옆으로 빠지기에는 좋지, 근데 파천도 딜은....아마 횡참으로 사과깍아서 포지션 잡고 파천으로 후려치라는 컨셉으로 만든거 같은데 후려치는 이 스킬도 약.하.다. 적중 보정 꼴랑 6%...회피 좀 높은 상대에게 파천을 쓰면 피통이 전.혀.줄.어.들.지.않.아.서.렉.에.걸.렸.나.하.는.착.각.이.든.다.
 
이거 2개 연계해서 때리는 컨셉으로 간다면 횡참 2타에 있는거 1타로 내리고 치명피해 버프좀 달아주고 파천은 적중보정 올려주고 치명타 확률  pvp에도 적용시켜주면 스탠딩 슈아 딜링기로는 그나마 좀 유용할 것 같다.
 
 
3. 화선풍 - 타격피해 5타 + 추가타격 3타를 타격피해 8타
 
로 통합
 
그럼 남는 스킬은 무엇?화선풍이랑 척사다. 척사는 솔직히 좋은 스킬이다. 얘 없었을대는 무사가 떼쟁에서 비비고 들어가려면 추격으로 잽싸게 뛰어들어와서 제 자리에 서서 스킬 돌리는데, 척사는 돌진하면서 후려베는 스킬이라서 파고 들기도 좋다. 그리고 화선풍은 뭐...각성무사의 슈아 딜링기의 꽃이지..근데 얘들은 스탠딩으로 서있는 상대 때려서는 기스도 못낸다. 자빠져야 "아!"소리 날 정도로 때리는거지...스탠딩 상태에서도 강력한 딜링기로 활용 되려면 추가 타격 없애고 그냥 타격피해로 통합해서 치명 보정 50%에 적중 보정을 올려줘야 때렸다는 느낌이 들지. 지금은 그냥 두들기는 정도....
 
 
4. 용염진 - 풀 전가를 줘..아님 
 
화풍과의 연계 속도를 팍팍 올려주던가.
 
용염진-화풍은 각성무사에게서 가장 강력한 한방 딜인 것은 맞다. 근데 너~~~~~~~~~~~~~~~~~~무 느리다. 어느 정도냐면, 용염진은 언월도를 하늘로 들어올려서 휘두르고 쾅~!하고 겁나 상남자 포스 풍기면서 박력있게 땅을 찍는다. 근데 묵직한 언월도로 바닥을 찍는게 힘들었는지 잠깐 꾸벅꾸벅 존다. 아니면, 묵직한 언월도를 머리 위로 들어올리고 빙빙 돌리다가 목 디스크가 왔냐....허리 삐끗했냐.... 그리고 나서 화풍 후리기....
 
여기서 문제는 용염진이 전가인데 이게 겁나 짧다. 전방가드 효과를 보는게 메이저리그 투수가 던지는 강속구나 마구볼을 배드민턴 라켓의 손잡이로 맞추는 것 만큼 힘들다. 본 스킬에 용염진 풀 전가 있는데, 그거 그냥 삭제하고 용염진에 기본으로 풀 전가 줘...화풍으로의 연계속도 팍팍 늘려주고...진짜 언월도 휘두르다 허리 삐끗했냐...
 
이건 개인적인 바램인데, 용염진에 있는 이속감소 디버프 15%인데...그거 50%로 늘려줬으면 좋겠다. 전승 무사나 매화는 이속 디버프 제 정신 아니더만...특히 각성 매화는 이속 디버프를 걸어놓은 수준이 아니고 거의 마취총을 쏜 수준이더만;;;
 
 
6. 극도가르기 치명타 보정 PVP에도 적용
 
극도가리기는 언월도를 있는 힘껏 내리쳐서 상대의 뚝배기를 깨부수는 컨셉의 스킬이다. 스킬 계수도 높고 타수는...음..뭐 그럭저럭. 적중도 12%달려 있어서 딱히 나쁘지 않다. 그런데 이상하게 PVP에서는 딜이 약하다. 평타보다 조금 쎈 정도?
 
PVP 피해량 계수가 낮은건지 모르겠는데, 이건 연구소에서 개선이 되었으니 지켜봐야할 것 같은데, 좀 더 묵직한 한방의 컨셉을 살려서 사냥에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을 PVP에도 적용시켜줬으면 좋겠다. 극도가르니는 맨몸 스킬이라서 거의 콤보 딜에서만 사용하는데, 여기서도 사람에 따라서 딜이 워낙 약해서 안쓰고 다른 스킬을 쓸 정도다. 얘도 무거운 언월도를 내리찍다가 허리 삐끗했냐...아님 뭐 어깨 빠졌나??
 
 
7. 첨극 - 커맨드 변경, 
 
파극쇄와 연계 속도 향상 및 에어스매쉬 추가
 
파극쇄와 첨극은 맨몸 스킬이다. 거의 1:1 상황에서 콤보를 넣을때 쓰느 스킬인데, 피해량 자체는 개인적으로 만족한다. 그러나, 두 스킬간의 연계 속도가 너무 느리다. 파극쇄 첨극 이후에 저항이 높은 애들은 일어나서 콤보 넣기가 힘들다. 그래서 두 스킬간의 연계속도가 빨라져서 콤보를 좀 더 매끄럽게 이어지길 바라는데...얘도 언월도가 무거워서 느린거냐..
 
그리고 종종 파극쇄를 때렸는데, cc가 이뮨이 나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빠져야 하는 상황이 있는데 이때 첨극이 하필이면 우클릭이라서...추격으로 빠지지 못하고 첨극을 쓰다가 역공을 당하는 경우가 많다. 커맨드가 바뀌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그리고 각성무사는 스매쉬부분이 약한데, 다운 스매쉬가 달려있는 스킬은 강격과 화풍이다. 근데 강격은 보통 방어력 감소 효과 때문에 콤보의 앞부분에 스킬을 쓰게 되어서 스매쉬는 꿈도 못꾸고 화풍은 용염진이 선행되어야 하는데...언월도가 무거운 무사는 용염진-화풍이 너~~~~~~~~~~무 느리다...첨극에 에어스매쉬를 추가해주면 조금 더 위력적인 콤보를 이어나갈 수 있을 거 같다. 다른 케릭들은 스매쉬도 드럽게 잘 터지드만...무사는 어째 특화에 스매쉬를 달아도 더럽게 안터진다...스매쉬 부분 보강을 해줬으면 좋겠다...이것도 언월도가 무거워서 그런거냐....
 
 
@@@ 여기까지는 각성무사의 딜링에 대한 부분이고 이제 cc의 한계점과 개선안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편전. 과거 편전은 추격과 시너지때문에 ㄹㅇ 사기 스킬이었다. 더군다나 전승 나오기 전에는 케릭터들이 슈아와 전가가 한정적이어서 전투중에 어쩔 수 없이 맨몸구간이 되는 구간이 많았기 때문에 전광석화처럼 튀어나가는 추격+편전이 매우 위협적이었지. 
 
그런데 지금은?죄다 슈아 둘둘 전가 둘둘...그리고 넘쳐나는 방막케 사이에서 추격 + 편전은 예전에 비해서 위력이 많이 떨어졌다. 무사라면 다들 허수아비 세워놓고 연습했던(매화도 마찬가지) 옆장찌도 과거에는 슈아, 전가가 달려있으면 cc기가 없었기에 실패해도 큰 리스크가 없었다. 그래서 과감하게 인파이팅을 시도 해 볼 수 있었는데, 요즘은 슈아 +cc, 전가 +cc 가 많아서 괜히 썼다가 자빠져 죽는다. 그리고 넘쳐나는 방막캐들.....과거에도 소위 편추딸이라고 그라나에서 싸움을 시작해서 발렌시아까지 가는 얍실한 플레이 의존도가 높았는데 마땅한 인파이팅 스킬이 없는 무사는 최근들어서 그 "편추딸"의 의존도가 더~~~~~~~욱 심해졌다. 얍삽한걸 알지만 어쩌나...마땅한 스킬이 없는걸...
 
이제 인파이팅 스킬에 대한 보강 의견을 써보려고 한다.
 
 
1.파천, 역퇴참에 있는 경직 PVP에도 적용
 
파천은 슈아가 달려있어서 슈아+CC라는 점에서 이건 조금 무리한 요구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개인적인 생각은 조금 다르다. 어차피 파천은 개별적으로 쓸 수 없고 횡참, 혹은 화선풍을 쓰고 난 후에 흐름기로 밖에 쓸 수없는데 슈퍼아머로 비비다가 기습적으로 경직을 거는 컨셉으로 줬으면 좋겠다. 얘도 풀슈아이긴 한데 즉발보다는 선딜이 좀 있어서...
 
역퇴참은 개인적으로 전승 무사나 매화의 후퇴베기처럼 이속 감소 디버프를 먹이는 방향도 좋을 것같은데, 그것도 좋아보이고 경직을 돌려줬으면 좋겠다. 지금 각성무사는 추격으로 상대의 뒤를 잡고 역극을 넣는 방법으로 CC를 시도하는데, 범위도 좁고 위치렉에 자주 걸려서...역퇴참의 경직이 살아나서 뒤잡역극처럼 활용이 가능했으면 좋겠다.
 
 
2. 무사의 기백, 격참, 스킬의 지구력 코스트 삭제
 
역극은 전방가드가 달려있고, 반환참도 전방가드가 달려있어서 여기에 CC효과까지 있으니 지구력 코스트는 당연한 거라고 생각을 한다. 그런데 맨몸인 얘들은 대체 지구력 왜 잡아먹는거냐. 맨몸 CC기인데 얘들 지구력 코스트를 줄여주길 바라고 무사의 기백은 쿨도 드럽게 길다(쿨 20초) 쿨 좀 줄여줬으면 좋겠다.
 
 
3. 반환참의 발동 속도 보다 더 빠르게
 
반환참은 언월도를 들고 상대를 밀어내듯 퍽!!치면서 기절을 거는 스킬.......일 줄 알았다. 근데 아니다. 얘 스킬 돌리는 거 보면, 언월도가 무거운지 "여~~~~~~~~~~~~~~~~~~~어~~~~~~~~~~~~~~ㅇ 차!!!!"하면서 툭 친다. CC는 상대의 빈틈을 순간적으로 파고들어야 하는데, 상대의 빈틈을 포착해도. 무거운 언월도를 "여~~~~~엉차!"하면서 치는동안 상대는 빠져나간다. 쓰고 보니 언월도가 참 무거운가 보다. 무사를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키던, 아니면 하다못해 스테로이드라도 꽂아줘...무거운 언월도를 쓰기에는 얘 근력이 너~~~~~무 약하다...무사는 3대 몇이니....?언더아머는 못입겠다.
암튼. 반환참은 횡참을 이용해서 기습적으로 넣는 방법이 있기는 한데...추격이후 빠르게 연계해서 쓸 수 있었으면 좋겠다. 
 
 
 
4. 애증의 스킬 장님 찌르기 (옆장찌) : 사거리, 속도 증가
 
무사 혹은 매화 유저라면 "옆장찌"를 실전에서 잘 쓰기 위해서 며칠간 허수아비 앞에서 연습을 하고...또 실력있는 무사유저에게 물어보기도 하고 하면서 엄청나게 연습을 해서 익힌 변칙 공격이다. 앞에서 이야기 했듯, 과거에는 슈아/전가랑 CC가 분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변칙적인 공격으로 굉장히 유용한 스킬이었다. 그래서 지구력 코스트는 이해하고 넘어갔다. 그런데 요즘 메타에서는 장님찌르기 쓰다간 내가 장님이 된다. 상대는 그냥 아몰랑 슈아 쓰면 알아서 자빠지고 이내 사망하기 때문에(....)
 
그런데 새로운 케릭터들이 등장하고 얘들이 사기적인 스킬들이 나오면서 옆장찌는 그냥 그런 스킬로 전락했다. 심지어 어떤 유저는 옆장찌 안쓴다고도 하더라. 무사유저들이 PVP를 하면 편추딸이 아닌 인파이팅을 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쓰던 스킬이 이제는 자살기가 되었다. 
 
얘를 슈퍼아머 효과를 달아주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지구력 코스트는 좀 지워줬으면 좋겠다. 솔직히 말이야 바른 말이지 옆장찌의 업그레이드 버젼인 노바의 "혜성"이 훨씬 더 위협적이다. 스피드는 말 할 것도 없고, 사거리는 뭐...거기에 에 딜까지 ㅈㄴ 쎄다. 노바의 "혜성"스킬은 치명보정이 100%이거든. 
 
그리고 장님 찌르기 스킬의 사거리와 속도를 좀 올려줬으면 좋겠다. 좀 더 과감하고 변칙적으로 쓸 수 있게. 만약 이게 사거리와 발동속도가 어마하게 빠르게 바뀐다면 지구력 코스트는 내버려두고. 
 
이건 좀 다른 얘기인데, 왜 매화의 장님 찌르기는 무사보다 사거리가 2배나 더 긴거냐...
 
 
5. 초열보 스킬
 
사거리 증가 + 이동속도 증가 + 피해량 증가 or 디버프 스킬
 
무사의 초열보는 맨몸스킬이다. 개발자는 아마 이 스킬을 만들때, 마치 관우가 잡아 죽일 기세로 맹렬하게 달려오는 컨셉을 생각하고 구상했을지도 모른다. 폭발적인 스피드로 상대에게 달려들어서 올려쳐서 띄워버리는. 물론, 그게 잘 되면 정말 개발자의 의도대로 사용되었을 스킬이겠지.
 
근데 현실은?고양이 한 마리가 "우다다~" 하는 수준이다. 이와 비슷한 스킬은 역시 노바의 "혜성"인데, 전광석화와 같은 스피드로 상대에게 파고들어 강력하게 칼을 찌른다. 근데 이게 어찌나 빠른지 눈으로 보고 반응을 할 수 없다. 이거 눈으로 보고 반응하면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아마...메이저 리거가 시속 160km의 강속구를 던지는데 그 빠른 속도로 날아오는 야구공의 실밥 갯수를 셀 수 있을껄?
 
초열보 사거리....하아....노바는 정말 전광석화 같은 스피드로 돌진해 오는데, 무사의 초열보는....돌진이 아니고 조깅하는 수준으로 조금 뛰다가 멈춘다. 이동 거리 보면...추격보다 조금 더 길다. 역시 언월도가 너무 무거운가? 무사...근력운동 좀 하자..초열보가 딱!!노바 "혜성"의 하위 호환이라고 느끼는게 똑같이 치명타 100%보정이 달려있다. 근데...스킬 계수는 절반 정도...? 
 
얘는 내가 생각한 개선 방안이 2가지가 있다. 기본적으로는 이동속도를 폭발적으로 올리고 이동 거리를 늘린 후에
첫째, 스킬 계수 올리고 노바의 혜성 같은 느낌으로 순간적으로 다가와서는 묵직하게 한방 후려쳐서 띄우는 딜링기.
둘째, 피해량은 약한대신 순간적으로 달려들어서 디버프를 묻히는 시킬.
 
 
6. 연환격.....진짜 널 어쩌면 좋니?
 
얘는 진짜 어떻게 활용할 지 감도 안온다. 다들 공속버프 받는 용도로만 쓰더라. 얘가 띄우기 효과가 있어서 한번 써보려고 추격으로 뒤를 잡고 연환격 커맨드를 써봤다. 뒤잡 띄우기로. 근데 웬걸?연환격 안쓴다...평타 때린다...쑈크 받아서 전에 여기다 글도 썼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 확인
 
https://www.youtube.com/watch?v=EJMQ2NjX3A8
 
 
발동속도라도 좀 빠르게 해서 뒤잡 띄우기로라도 좀 쓸 수 있게. 그리고 1타후, 2타는 다른 스킬로 캔슬이 되게 바꿔주면 좋겠다. 얘는 진짜....어떻게 쓰냐.....그냥 삭제하고 무사 잡기 주세요.
 
지금까지는 무사의 cc기 보강을 통한 인파이팅 능력의 강화에 대해서 한번 의견을 써봤다..
쓰다보니 쓸데없이 주저리 주저리 길다
 
개발자분, 무사에 대한 케릭터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모르겠는데, 이제 편전으로 원거리 견제 후, 순간적으로 파고들어서 공격하는 그런 컨셉...요새 메타에서 씨알도 안먹힙니다.  편전이 안되면 인파이팅 해야하는데 무사가 인파이팅 들어가는건 그냥 자살행위에요. 맞딜도 안되고 그렇다고 이렇다 할 CC기도 없습니다. 
 
 
@@@@@ 그 외 패시브
 
무사는 회피케릭인거 같은데, 아니고 피감케릭인거 같은데 아니다. 그냥 몸이 약하다. 그래서 언월도가 무거운가보다.
근접회피와 근접 공격력 패시브가 있는데, 이거 그냥 회피랑 공격력으로 바꿔줬으면 좋겠다. 어차피 이래도 무사는 몸이 약하다. 스테로이드라도 꽂아야한다 우리 무사 PT해주실 선생님 구합니다
 
그리고 전승무사는 적중효율이 굉장히 좋은데, 각성은 언월도라는 컨셉을 살려서 묵직한 한방이 되었으면 좋겠다. 적중은 좀 떨어져도 한방 한방 타격이 굉징히 위협적인 케릭터로...그걸 위해서는 근접공격력을 그냥 치명타 피해량으로 바꿔줬으면 좋겠다. 각성 가디언도 그렇게 해서 피해량이 좋은 케릭터가 되지 않았나.
 
그리고 3분 버프. 딸랑 모든 저항 50% + 공격력30인데, 다른 케릭들은 3분 버프에 뭐가 참 많다. 피통도 올라가고 적중올라가고 치명타 확률 올라가고 치명타 피해도 올라가고 모든 저항도 올라가고 공속도 올라가고 방어력도 올라가고.. 반면에 무사는 저 2가지 능력밖에 없다. 좀 보강을 했으면 좋겠는데, 개인적으로는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량이 붙어서 적중이 낮아서 딜이 세더라도 한방 한방이 묵직한 컨셉이 되었으면 좋겠다. 뭐 이건 꼭 이렇게 개선을 안하더라도 3분버프는 좀 보강해줬으면 좋겠다.
 
그리고 척사는 주무기 상태에서 슬롯으로 사용해서 자연스럽게 각성으로 전환 제발 이건 좀 해줘라. 안그래도 각성의 특성상 스왑이라는 패널티를 가지고 싸워야 하는데 각성무사는 스왑의 과정이 영~~별로다. 강격을 때리자니, 동작이 너무 커서 빈틈이 많고....초열보나 극도는 그냥 맨몸이라 CC에 취약하고.  개발자분은 척사를 달려들면서 후려치는 컨셉으로 생각하고 만든거 같은데, 그럼 좀 더 변칙적으로 활용가능하게 척사를 좀 개선해주길. 
 
다시 한번 무사 개발자분에게 강조하는건. 무사의 한계점은 피해량+인파이팅의 부재(부족 아닙니다. 그냥 부재입니다.) 입니다.  이 점을 좀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캐릭터명 태산군
대표캐릭터 무사
Lv 비공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