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아이템
검은별 장비와 보스 장비 상세 비교 - 어떤 장비를 써야 하나?
켠김에왕까지 2021-07-27 07:56
1774 0 2 1
최근 수정 일시 : 2021-09-20

 

들어가며

 

검은사막의 장비는 검은사막의 초기부터 함께 했던 보스 장비와 아직 출시가 모두 안된 검은별 장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스 장비는 검은별 장비에 비하여 강화 난이도가 낮고 20단계에 이르는 카프라스 돌파로 점진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장점과 함께 카프라스 파밍의 부담을 안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검은별 장비는 보스 장비에 비하여 강화 난이도가 높고 카프라스 돌파가 불가능하다는 단점과 함께 카프라스 파밍의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닙니다.

 

그렇다면 이 둘의 성능은 어떠할까요? 최종 단계인 동(V) 단계에서의 비교를 통하여 알아봤습니다.

 

* 아이템 이미지와 상세 스펙의 출처는 bdoplanner.com 입니다.

 

 

방어구

 

(우클릭 - 이미지 보기로 크게 보시기 바랍니다)

 

* 보스 방어구는 그리폰의 투구, 우둔한 나무 정령의 갑옷, 베그의 장갑, 우르곤의 신발 착용 기준입니다.

* 칠흑의 검은별 방어구는 검은별 방어구를 개량하여 성능을 높인 장비입니다.

* 동(V) 검은별 방어구의 개량은 나오지 않은 상태로 나올지는 미지수입니다.

 

장비 성능

동(V) 보스 방어구 카프라스 2단계 = 유(IV) 검은별 방어구 (위에 나와있지 않음)

동(V) 보스 방어구 카프라스 6단계 = 유(IV) 칠흑의 검은별 방어구

동(V) 보스 방어구 카프라스 10단계 = 동(V) 검은별 방어구

 검은별 방어구는 몬스터 피해 감소가 붙어 있기에 사냥에 한해서는 높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강화 확률

유(IV) 검은별 장비의 강화 난이도는 동(V) 보스 장비보다 약간 낮습니다.

100 스택으로 유(IV) 검은별 장비의 강화에 성공할 확률은 5.65%고 동(V) 보스 장비의 강화에 성공할 확률은 3.3% 입니다.

200 스택으로 유(IV) 검은별 장비의 강화에 성공할 확률은 10.79%고 동(V) 보스 장비의 강화에 성공할 확률은 6.3% 입니다.

 

동(V) 검은별 장비의 강화 난이도는 동(V) 보스 장비 이상입니다.

100 스택으로 동(V) 검은별 장비의 강화에 성공할 확률은 2.2%고 동(V) 보스 장비의 강화에 성공할 확률은 3.3%입니다.

200 스택으로 동(V) 검은별 장비의 강화에 성공할 확률은 4.2%고 동(V) 보스 장비의 강화에 성공할 확률은 6.3%입니다.

검은별 장비의 강화 확률은 표기상 높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IV) 검은별 장비를 띄우기 위하여  20회 이상 강화를 시도하고 스택이 242까지 올라갔으나 뜨지 않기도 합니다.

검은별 방어구는 동(V) 단계를 띄우기 힘들고 구매하기도 어렵기에 유(IV) 개량 단계에서 머무는 기간이 길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1회 강화 시도에 소모되는 크론석 개수

동(V) 검은별 갑옷: 1,350개

동(V) 우둔한 나무 정령 갑옷:  493개, 빨간코의 갑옷: 429개

 

동(V) 검은별 주 무기: 3,670개

동(V) 보스 주 무기: 531개

강화 하락을 막아주는 크론석의 개수에서도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강화 비용으로 이어집니다.

 

 

평가

 

동(V) 단계의 검은별 방어구를 마련해도 결국 카프라스 돌파된 보스 방어구가 월등히 좋기에 최종 템은 카프라스 돌파된 보스 방어구가 됩니다.

 

또한 검은별 장비가 다 출시되기도 전에 훨씬 좋은 장비인 죽은신의 장비가 출시되었습니다. 동(V) 검은별 장비 뿐만 아니라 동(V) 보스 장비로도 만들 수 있기에 검은별 장비는 점점 설 자리를 잃게 될 것입니다.

 

검은별 장비의 장점으로는 카프라스의 돌이 필요하지 않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만 이제는 카프라스의 돌을 구하기가 쉬워져 그나마 있던 장점도 퇴색되었습니다.

 

 

무기

 

 

* 보스 무기는 크자카 주 무기, 단델리온 각성 무기 착용 기준입니다.

* 검은별 무기의 개량은 나오지 않은 상태로 나올지는 미지수입니다.

 

 

평가

 

검은별 무기는 방어구와 달리 좋은 성능을 제공합니다만 유(IV) 단계와 동(V) 단계 사이의 간극이 큽니다. 강화가 쉽지 않다는 점에서 이는 개선이 필요해 보입니다.

 

 

결론

 

검은별 장비

 

장점: 보스 장비의 뒤를 이어 출시된 검은별 장비는 사냥에 한해서는 괜찮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동(V) 검은별 무기는 카프라스 20단계의 동(V) 보스 무기와 비교하여 모든 종족 추가 피해가 4 적지만 몬스터 추가 공격력이 58이나 높기에 매우 큰 메리트를 지닙니다.

 

단점: 방어구가 문제입니다. 보스 방어구에 비하여 강화 난이도가 매우 높은 데다 카프라스 돌파된 보스 방어구와 비교하여 격차가 크기에 개선이 필요하다고 여겨집니다. 무기의 경우 유(IV) 단계와 동(V) 단계 사이의 간극이 크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보스 장비

 

장점: 검은별 장비에 비하여 강화가 수월하고 매물도 많아서 구하기 쉽습니다. 방어구는 카프라스 돌파할 경우 검은별 방어구를 월등히 넘어섭니다.

 

단점: 카프라스 돌파의 부담이 있습니다. 최근에 사냥터에서 많은 양을 획득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기에 부담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결론

 

검은별 장비가 개선될 여지는 있습니다만 그것이 1년이 걸릴지 몇 년이 걸릴지 알 수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무엇보다 명백히 상위 장비인 죽은신 장비가 출시되어 버렸습니다. 판단은 각자의 몫으로 맡기겠습니다만 아무래도 지금의 검은별 장비는 시간과 돈의 낭비이기에 말리고 싶습니다.

 

 

공략 모음

 

- 공헌작

 

- 지식

 

- 의뢰

 

- 사냥

 

- 편의성

 

- 생활 컨텐츠, 가공

 

- 일꾼과 노드

 

- 장비 가이드

 

- 클래스 공략

 

- 유저 인터페이스

 

- 해양

 

- 장비 제작 의뢰

 

- 스토리

 

- 하드웨어 설정

 

대표캐릭터 가디언
Lv 비공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