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리마스터

잠시 후 검은사막이 시작됩니다.

게임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검은사막 런처를 설치해 주세요.

게임 시작을 위해 검은사막 런처를 설치해 주세요.

이미 설치가 되어 있다면 곧 게임이 실행됩니다.
자동으로 런처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설치되어있는 런처를 직접 실행해 주세요.

설치 가이드

1 다운로드한 BlackDesert_Installer_KR.exe를 실행하여 검은사막 런처를 설치해 주세요.

2 설치가 완료되면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새소식

GM노트 2020.02.13 19:00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줘! (Feat. 태국)
4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서비스팀입니다.

 

지난 1월 18일, 검은사막 태국 서비스 2주년을 기념하여

Voice of Adventurers IV : Kamasylvia’s Blessing이 방콕에서 진행되었다고 하는데요.

 

태국 모험가 여러분의 목소리를 보다 가까운 곳에서 듣기 위해 펄어비스의 개발자님들도 다녀왔다고 합니다.

 

과연, 태국 모험가 여러분들은 어떤 문의 사항을 남겨주고 가셨을지,
그에 대한 펄어비스 개발자님들의 답변은 무엇일지 ?!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 ♡

 


 

Q. 펄 의상의 종류를 늘려주세요, 특히 샤이요! 각 캐릭터의 의상이 동시에 업데이트될 수는 없을까요?
A. 검은사막은 최고의 그래픽을 추구하는 만큼, 의상 또한 최고의 퀄리티를 구현하기 위해 제작에 많은 시간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출시된 지 5년이 지나 어느덧 캐릭터가 19개까지 늘어났네요. 그러다 보니, 한 번에 모든 클래스의 의상을 출시하기는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따르고 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다만 다양한 신규 의상이 준비되고 있으며, 의상 개발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의상들도 곧 만나보실 수 있을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길드 임무를 더 추가해주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A. 새로운 방식의 임무나 길드원들이 함께하는, 의미 있는 임무 등을 고민하고 있으며, 더욱 다양한 임무가 추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프리미엄 캐릭터도 전승이 나오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연습하고 싶어서요!
A. 전승 캐릭터가 모두 출시된 후 프리미엄 캐릭터도 전승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Q. 검은사막을 플레이하며 느낀 점은 혼자서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게임이라는 점입니다. 하지만 제 생각에 MMORPG 게임은 다수의 유저와 함께 즐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검은사막에도 파티 혹은 다수와 함께하는 PvE 콘텐츠, 다른 유저들과 합동해서 돌 수 있는 인스턴스 던전이 생기면 게임하는데 재미도 있고 지루하지 않을 거 같습니다.
A. 검은사막은 오픈 월드에서 벌어지는 모험가 간의 접점에 게임의 정체성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다른 MMORPG들과 비교하면 인스턴스 PvE 콘텐츠가 다소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 종종 해당 유형의 콘텐츠를 추가해달라는 모험가님들의 목소리를 접하곤 합니다. 이에 저희는 최근 피의 제단이나 파푸아크리니 콘텐츠를 선보인 바 있으며, 앞으로도 협동 PvE 콘텐츠를 추가하기 위해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다른 MMORPG에서 흔하게 볼 수 없는 역할 분담을 추구하려 합니다.
Q. 길드 창 내의 길드 활동량 점수가 누적인 거 같은데 초기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A 길드에서 탈퇴하고 B 길드에 신규 가입하면 누적되어 있는 길드 활동량은 초기화될 수 있도록요.
A. 활동량은 “길드에서 얼마나 열심히 활동했는가”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검은사막 초창기에는 길드에서 탈퇴하는 즉시 길드 활동량이 초기화되었었습니다. 그러던 중, 원치 않는 길드 탈퇴가 발생하게 되면 이전 길드에서의 노력이 모두 부정당하는 것 같다는 모험가님의 의견이 많아 현재와 같이 조정되었습니다. 활동량은 초기화되지 않지만, 급여는 새로운 길드에서 새로 쌓아 올린 활동량과 재계약 여부에 의해서만 결정됩니다. 모험가님의 너른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Q. 길드 규모에 따라 임무를 할 수 있는데, 작은 길드도 초대형 임무가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초대형 임무를 위해 유령 길드원만 많아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A. 큰 길드와의 형평성이 어긋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작은 길드도 더 어렵고 더 보상이 많은 길드 임무를 진행해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습니다. 길드 관련 콘텐츠들은 보다 재미있게 구성하기 위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길드 가입부터 길드 대장의 권한, 함께할 수 있는 길드 콘텐츠 등 다방면에서 새로운 재미를 줄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으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Q. 생활 콘텐츠 등으로 수익이 높아져 현재는 거점전을 해야 할 동기가 많이 부족합니다. 이로 인해 거점전이 많이 죽고 있어 거점전을 다시 살려주셨으면 좋겠어요.. 거점전 참여자 수가 늘어나기 위해서는 더 좋은 보상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A. 모험가 여러분께서 거점전과 점령전을 더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고민 중에 있습니다. 보상 또한 금전적인 것뿐만 아니라, 명예로움이 보상될 수 있도록 고민 중입니다. 거점전과 점령전은 단순한 전쟁이 아닌 길드원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되기 위해서 더 노력하겠습니다.
Q. 길드 시스템이 더 나아졌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길드가 마치 사람 모아서 점령전/거점전에 참여하기 위해 있는 거 같기도 하고요. 공성 길드가 아닌 생활, 혹은 다른 길드에 속해 있는 사람들은 길드에서 우두머리 레이드 가는 거 외엔 할 게 없다고 느낍니다. 혹시 길드 콘텐츠 추가 계획이 있나요?
A. 거점전이나 우두머리 토벌 외에도 길드에 소속된 모험가분들이 함께 목표를 가지고 함께할 수 있는 콘텐츠가 추가될 수 있도록 확인해보겠습니다. 기존보다는 길드 단위로서 할 수 있는 것들이나, 길드를 보다 쉽고 재미있게 단계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목표가 되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Q. 모험가님들의 장비 스펙이 점점 맞춰져 가면서 필드 우두머리가 잊혀졌습니다. 더 이상 필드 우두머리가 잊혀지지 않게 보상을 상향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현재 필드 우두머리의 참여율이 높지 않은 점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필드 우두머리의 역할과 보상에 대하여 재고 중이며, 빠른 시일 내로 선보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선박에서 떨어지는 현상, 끼이는 현상, 간헐적으로 땅으로 꺼지거나 주변 구조물에 끼이는 현상, 거점전 성채 버그 등에 대해서 개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모험가님들께서 게임을 즐기시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여러 버그를 최선을 다해 수정하고 있습니다만, 모든 부분에 대해서 체크되고 있다고 이야기 드리기는 힘든 부분입니다. 모험가님께서 겪으셨을 불편한 상황에 다시금 죄송하다는 말씀을 전하며, 어떤 상황에서 발생되었는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하게 문의해주시면 빠르게 수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버그 제보 시 영상을 함께 주시면 이슈 확인에 큰 도움이 됩니다.
Q. 생활 숙련도와 마노스가 업데이트되면서 생활이 기존과 많이 달라졌습니다. 훨씬 더 재미있어졌고, 생활을 즐겨하던 유저들이 이로 인해 많은 수익을 보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바뀌지 않은 생활 콘텐츠는 무역밖에 없는 거 같습니다. 현재 카마실비아에 있는 NPC 에게서 살 수 있는 무역품의 가격은 45,000 은화이고 명장17이 2개 살 수 있습니다. 드리간도 가격은 비슷하지만 명장2면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개의 무역품은 낚시 전문 레벨의 캐릭터가 갈매기 낚시로 잡을 수 있는 물고기의 가격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무역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A. 무역 콘텐츠에서도 재미와 수익이 증가될 수 있는 개선 방법을 내부에서 치열하게 논의 중입니다. 최근 저희가 대양에 업데이트한 물물교환 같은 방식으로 개편하는 것부터 수익과 재미를 늘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수익만이 아닌 재미도 함께 잡으려다 보니 생각보다 고민의 시간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낙타, 달구코끼리, 마차 등의 충분한 활용을 통해서 무역의 재미를 더할 수 있는 방법을 준비해보겠습니다.
Q. 요리 및 연금 시스템이 더 좋아지도록 개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최근 황실 제작 납품용 요리 및 연금 신규 상자 추가를 통해 요리/연금을 개선한 적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요리/연금과 다른 생활 콘텐츠도 관심을 갖고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재배할 때 유저들이 키우는 농작물이 정해져 있는데 더 많은 농작물을 추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아카시아 이후로 새로운 작물이 출시된 지 정말 오랜 시간이 지난 것 같습니다. 검은사막 세계에 어울리면서 모험가 여러분께 새로운 재미를 드릴 수 있는 작물에 어떤 것이 있을지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땅에서 자라는 작물이 아닐 수도 있겠네요.

Q. 전승 기술, 각성 기술의 기술 슬롯이 프리셋으로 저장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 해당 내용은 인지하고 있으며 개발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어려운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좋은 소식을 전달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Q. 최근 검은사막은 더 높은 컴퓨터 사양을 요구하는 느낌이 드는데 조정할 예정인가요?
A. 검은사막은 오픈부터 다양한 최적화 옵션들을 추가해왔고, 리마스터 이후에도 몇 차례 최적화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Q. 향후 낚시 물고기 종류 추가 및 전설의 물고기를 추가할 예정이 있나요? 검은사막 월드 곳곳을 돌아다니며 낚시를 하고 싶습니다.
A. 업데이트 내용을 미리 공개 드릴 순 없지만, 낚시 물고기의 종류나 높은 등급의 물고기 종류도 계속해서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새로운 재미의 낚시 콘텐츠도 함께 구상하고 있습니다.
Q. 미니게임 추가 예정이 있나요? 은근 재미가 쏠쏠합니다.
A. 현재 새로운 미니게임 추가는 예정되어 있진 않지만, 재미를 느끼신 미니게임이 어떤 것인지 미니게임에 대한 의견을 건의사항을 통해 제보해주시면, 더욱 재미있는 미니게임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게임 내 GPS가 문제가 있는지 자동 이동 시 몬스터에게 막히거나 돌에 막히거나 합니다. 자동 이동 부분을 개선해줬으면 좋겠습니다.
A. 최근 자동이동 기능에 빠른 길 찾기와 자연스러운 곡선 이동이 추가되었으며, 불편하다고 모험가분들이 제보해주신 사항에 대해 검토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만, 아직 불편을 겪고 계시다면 정확한 위치를 제보해주시면 빠르게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검은사막 월드는 광활하기 때문에 이동할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마을 간 포탈이라도 있으면 게임이 훨씬 재미있어질 것 같습니다. 특히 월드 우두머리나 필드 우두머리가 등장할 때 순간 이동을 할 수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A. 처음 검은사막이 오픈했을 때, 검은사막은 최고의 그래픽으로 꽉 채워진 광대한 필드로 주목받았습니다. 그 뒤로 5년이 지난 지금은 그때보다도 몇 배는 더 넓은 필드를 갖추고 모험가 여러분의 도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기에 저희는 이에 파생되는 또다른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 바로 이동 수단입니다.

 

최초 7세대까지 교배할 수 있었던 말이 지금은 연:순간가속을 갖춘 8세대와 다양한 스킬을 보유한 환상마, 그리고 대도시를 여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하늘마차까지 그 저변이 넓어졌지만, 아직 모험가님들의 갈증을 채워드리기엔 턱없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 저희는, 이동 수단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다각도로 검토하기 시작하였으며, 여기엔 그동안 모험가 여러분께서 꾸준하게 건의해주신 다양한 수단 또한 포함되어있습니다. 

 

모험가 여러분께서 검은사막 세계를 여행하실 때 더 편하고 더 여유롭게 이동하실 수 있도록, 저희는 앞으로도 꾸준히 연구하고 추가할 계획입니다.

Q. 흑정령 소환 시 나오는 애니메이션을 건너뛸 수 있는 기능 생기면 좋겠습니다. 사실 그렇게 긴 시간은 아니지만 여러 번 보다 보면 답답하고, 의뢰 완료 후 몬스터 많은 지역에서 소환 시 애니메이션 기다리다 몬스터한테 맞아서 결국 돌아 나가서 소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A. 흑정령 소환은 검은사막을 모험하면서 항상 함께 다니는 동행자 흑정령과 만남의 장소 입니다. 동행자를 만날 때는 다소 불편하시겠지만 조금 더 넓고 안전한 장소에서 흑정령과 만나주셨으면 합니다.
Q. 미래에 단델리온보다 더 좋은 무기가 나올까요?
A. 앞으로 더 좋은 무기는 추가될 예정이긴 하지만, 기존에 있던 아이템들의 가치가 급격하게 변화하지 않도록 신중히 검토 후 적용 예정입니다.
Q. 밖에서도 더욱 쉽게 검은사막에 접근할 수 있는 연동 가능한 어플이 나오나요? 
A. 작년 거래소 개편을 진행하며 웹을 통해 거래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 같이, 지속적으로 게임에 접속하지 않아도 모바일로도 게임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Q. 대양의시대가 더욱 발전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더 넓은 세계를 모험하고 여행하고 싶어요. 검은사막에서 더 넓은 세계 탐험을 모두 선박으로 할 수 있도록 연결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향후 업데이트 예정이 있나요?
A. 앞으로도 신규 지역은 계속해서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이에 따라 더 넓은 세계를 선박으로도 탐험할 수 있도록 고려해보겠습니다. 대양의시대는 끝이 아니라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업데이트의 시작을 알리는 계기였습니다. 앞으로 저희는 대양의시대를 기반으로 저희가 내부에서 푸른 전장이라고 부르고 있는 함대전, 넓은 바다에서 모험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 바다 거점전 등 다양한 형태의 재미를 육지가 아닌 바다에서도 추가해 나가려고 합니다.
Q. 신규 지역과 신규 우두머리 장비가 나올 예정인가요?
A. 신규 지역과 우두머리급 신규 장비가 추가될 예정입니다. 저희가 준비 중인 신규 지역으로는 오딜리타가 있으며, 메마른 땅 오딜리타에서는 카마실비아에서 쫓겨난 아히브들의 새 신단수를 둘러싼 처절한 암투와 그녀들이 도착하기 전 세상에 드러나지 않은 메마른 땅의 비밀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락부락한 덩치를 가진 투로족과 고대 문명의 동력을 간직한 강력한 골렘, 그리고 더 큰 어둠을 쫓아가는 아히브 사냥터들이 추가될 계획입니다. 또한, 검은별 무기와 같은 새로운 우두머리 장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검은별 방어구이고 외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아스 투구와 그리폰 투구의 사례와 같이 새로운 우두머리 장비가 추가되더라도 기존 장비의 쓰임새가 사라지는 일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주무기를 사용하는 전승이 나왔는데 각성 무기만을 사용하는 각성만의 전승이 있을 예정인가요?
A. 전승은 주무기 기술의 동작을 사용 하고 싶지만 피해량이 낮아 각성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모험가님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주무기 무기가 좋아서 그 캐릭터를 선택했지만 각성 무기를 강제로 선택해야만하는 상황이 지속되었습니다. 이에 전세계 많은 모험가분들께서 의견을 주셨고, 기존의 주무기 플레이 스타일대로 계속해서 캐릭터를 육성하며 모험할 수 있도록 전승이 개발되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로는 활이 좋아서 레인저를 선택했는데 각성하면서 강제로 정령검을 사용해야하는 경우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전승은 각성과 동급으로 고려되어 출시되었습니다. 현재 다양한 캐릭터의 전승이 진행되고 있으며, 전승과 각성에 대한 밸런스도 조절할 계획입니다.
Q. 가디언 업데이트가 복귀 유저를 다시 돌아오게 하기 위한 업데이트인가요? 왜냐하면 가디언은 자이언트와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다들 가디언 해보려고 복귀했다가 빨리 지루함을 느낄 거 같네요. 아처 업데이트 때와 다름없이 복귀 잠깐 했다가 식을 거 같습니다. 오히려 샤이와 같이 딱 자기만의 개성이 있는, 정말 새로운 캐릭터가 나왔으면 좋겠어요.
A. 신규 캐릭터는 복귀 모험가님뿐만 아니라, 검은사막을 플레이하고 있는, 혹은 검은사막에서 모험을 시작하려는 모든 모험가 여러분을 위해 제작되고 있습니다. 문의 주신 가디언의 경우 듬직한 외형 덕분에 자이언트와 이미지가 언뜻 비슷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기보다 날렵한 쌍도끼 액션이 주를 이루는 자이언트와 비교해보면 가디언은 묵직한 도끼 공격과 방패 활용으로 액션이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샤이 못지않게 개성 넘치면서도 멋지고 아름다운 캐릭터들이 추가될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기존에 있던 캐릭터를 신규 캐릭터 못지않게 개선할 예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캐릭터 밸런스는 늘 주시하고 있습니다. 기존 캐릭터 또한 당연히 그 대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만, 실제 조정은 신중하게 진행하려고 합니다.
Q. 요즘 전승이 계속 나오고 있는데 몇몇 캐릭터는 왜 나오지 않나요?
A. 현재 한국 기준으로 란, 격투가, 미스틱, 가디언, 샤이, 아처를 제외한 모든 캐릭터의 전승이 추가되었습니다.
아처는 주무기와 각성무기를 처음부터 동시에 활용하는 형태의 캐릭터이며, 샤이는 각성이 아닌, 악기 연주의 재능을 꽃 피우는 콘셉트의 캐릭터입니다. 두 캐릭터는 이처럼 플레이의 형태가 기존의 캐릭터와는 다르기에 현재까지는 전승 개발 계획이 없습니다.
란, 격투가, 미스틱, 가디언의 전승은 현재 열심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여러분께 선보여드릴 수 있도록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길드 무역 의뢰와 같이 버려진, 오래된 콘텐츠들을 다시 살릴 생각은 없으신가요?
A. 모험가분들이 즐기시지 않는 버려지거나 오래된 콘텐츠들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으며,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특히 무역은 올해 안에 개선하기 위해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있으며, 야만의 균열의 보상 상향이나 길드 무역 의뢰의 개편 등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신규 환상마가 추가될 예정인가요?
A. 현재까지 확정된 신규 환상마 출시 계획은 없습니다. 그럼에도 끊임없이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있으며 모험가 여러분께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미래에 다른 탑승물도 나올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카마실비아에 있는 페리나나, 바다 위에 고래와 같이요!
A. 새로운 탑승물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으나, 현재 구체적으로 계획된 사항은 없습니다.
Q. 선박이 겹치는 문제를 해결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 현상으로 인해 선박에 올라타기가 너무 힘들어요.
A. 좌측 상단에 위치한 선박 아이콘을 클릭하면 선박과의 거리에 따라 선박을 호출하거나 캐릭터가 선박 위로 이동하며, 한 번 더 클릭하면 선박 조타석에 자동으로 탑승합니다.
선박이 겹치는 현상으로 인해 겪고 계시는 불편함은 인지하고 있습니다. 완벽하게 해소되긴 어려운 것이 사실이나,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Q. 합동 콘텐츠 추가할 예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모험가분들께서 협동하며 즐길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논의하고 있습니다. 오늘 자세히 말씀드리긴 어려우나, 출시를 염두에 두고 준비 중인 것들이 있습니다.
Q. PVE 콘텐츠가 더 많았으면 좋겠습니다.
A. 검은사막은 야만의 균열, 라키아로, 피의 제단, 대양의시대 등등, 다양한 PVE 콘텐츠들을 연구하고 업데이트해왔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하고 재미있는 PVE 콘텐츠를 준비하겠습니다.

Q. PK 시스템 개선이 필요합니다. 신규 유저나 겁쟁이 유저들은 무서워서 게임 못 하겠어요 ㅠㅠ
A. 검은사막은 오픈 월드 게임으로 어디든 갈 수 있으며, 원하는 플레이가 최대한 가능하도록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유도가 높아지다 보면 말씀 주신 다른 모험가분들의 모험을 방해하는 플레이도 가능하기에 이에 게임의 근본적인 자유도를 헤치지 않는 선에서 다양한 안전장치를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우선, 마을을 포함한 안전지역이 곳곳에 있으며, 50레벨 이하의 캐릭터는 PK의 대상이 되지 않고, 성장 서버인 올비아 서버에서는 강제 공격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설정했습니다. 또한, 무분별한 PK를 하는 모험가에게는 강력한 불이익을 적용하여 쉽게 괴롭히기 위한 PK는 하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어왔습니다. 이와 반대로 PK를 즐기고 싶은 모험가분들을 위해서도 자유결투장, 붉은전장, 아르샤의 창, 거점전과 점령전 사막 등 다양한 PVP 콘텐츠도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모험가분들의 즐거운 모험을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들을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Q. 사냥 시스템이 더욱 다양해졌으면 좋겠어요. 현재 사냥을 할 수 있는 높은 지역은 두 군데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혼자 장 시간 동안 사냥하는 유저들은 지루함을 느낄 수밖에 없는 거 같아요. PVE 유저들에게도 새로운 곳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높은 사냥터는 파티 사냥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피의 제단을 더 좋게 상향해주던가 제단을 더 만들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현재는 피의 제단이 그렇게 주목받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이죠.
A. 사냥터에 대해서는 꾸준한 밸런싱과 함께 각 사냥터만의 특색을 넣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은화나 잡템 개수 만으로 사냥터의 가치가 정해지는 형태가 아닌 그 사냥터의 재미와 그 사냥터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 파티를 해야만 하는 사냥터 등 다양한 컨셉으로 각 사냥터의 개성을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사냥터와 함께 피의 제단 등 새로운 콘텐츠들의 개선도 지속적으로 계획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Q. 현재는 PVP 콘텐츠로 붉은 전장이 있는데, 이제는 지루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붉은 전장 업데이트 원합니다!
A. 칼페온 연회에서 소개해드린 바와 같이, 새로운 형태의 전장인 가시나무 성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오딜리타 업데이트 이후에 선보여드리려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Q. PVP 콘텐츠-붉은 전장의 보상이 적당하지 않습니다. 또한, 현재는 붉은전장만 있어서 1:1 PVP 콘텐츠도 추가되었으면 좋겠는데 예정이 있나요?
A. 검은사막에는 붉은 전장 이외에도 아르샤의 창으로 소수인원으로도 PVP 콘텐츠를 즐길수 있게 마련되어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음 신규 영지 오딜리타에서 새로운 PVP 콘텐츠 추가를 준비 하고 있습니다.
Q. 선박으로 할 수 있는 PvP 콘텐츠가 추가될 예정인가요?
A. 바다에서 선박을 이용한 PvP 콘텐츠를 추가(가칭 : 푸른전장)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습니다.
Q. 월드 우두머리를 잡으면서 PVP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혹은 월드 우두머리 레이드를 더욱 재미있고 흥미롭게 만들어줄 수 있을까요?
A. 우두머리가 출현하여 PvP가 비활성화되더라도, 서로 전쟁을 선포한 길드끼리는 PvP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을 검토 중입니다.
Q. 향후 캐릭터 리밸런스, 리빌드, 리모델링할 예정이 있는지, 신규/복귀 유저와 기존 유저의 스펙 차이는 어떻게 해결할 건지, PVP 콘텐츠와 아르샤의 창 추가 업데이트 예정이 있는지, 시즌 랭킹 PVP 콘텐츠 업데이트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캐릭터의 리빌드 및 리모델링, 그리고 시즌별 PvP 랭킹 콘텐츠는 현재 확정된 개발 계획이 없습니다.
캐릭터의 전승 및 각성에 대한 리밸런싱을 준비하고 있으며 가까운 시일 내에 만나보실 수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새로운 PvP 콘텐츠를 준비 중이며 오딜리타 이후에 개발될 예정입니다.
Q. 친구 창 → 1:1 대화창에서 투명도 조절하면 배경만 투명해졌으면 좋겠습니다. 현재는 가문명까지 같이 투명해지고 있습니다. 
A. 모험가님의 소중한 의견을 통해 2월 12일 (수) 정기점검을 통해 1:1 대화 창에서 투명도를 조절하면 가문명을 제외한 배경만 투명해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앞으로도 모험가 여러분의 의견으로 더 나은 검은사막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여기까지 태국의 모험가 여러분께서 전해주신 궁금한 점과 그에 대한 펄어비스 개발자님들의 답변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모험가 여러분의 목소리를 더욱 가까운 곳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