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 리마스터

잠시 후 검은사막이 시작됩니다.

게임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검은사막 런처를 설치해 주세요.

게임 시작을 위해 검은사막 런처를 설치해 주세요.

이미 설치가 되어 있다면 곧 게임이 실행됩니다.
자동으로 런처가 실행되지 않는다면 설치되어있는 런처를 직접 실행해 주세요.

설치 가이드

1 다운로드한 BlackDesert_Installer_KR.exe를 실행하여 검은사막 런처를 설치해 주세요.

2 설치가 완료되면 게임을 시작해 주세요.

새소식

GM노트 2019.12.26 18:30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줘! (Feat. 북미, 유럽) Part.II
0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서비스팀입니다.

 

지난 12월 20일 GM 노트를 통해 소개해 드렸던

검은사막 북미, 유럽 모험가님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의 두 번째 이야기를 공개합니다!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줘! (Feat. 북미, 유럽) 바로가기]

 

 

북미 유럽 모험가 여러분들께서 보내주신 소중한 문의 사항과 개발자의 답변,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Q.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은 활발한 길드를 운영함에 있어 필수 요소입니다. 이런 길드 활동의 핵심은 길드 임무이며 이를 통해 길드 레벨을 올려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많은 길드 임무들에 밸런스 문제가 있습니다. 많은 임무들이 소수 정예 혹은 홀로도 완료가 가능하지만 어떤 임무들은 지나치게 많은 인원이 요구됨에도 보상은 비슷한 수준입니다. 때문에 많은 길드들이 선택적으로 길드 임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개발팀은 향후 길드 임무들의 밸런스 문제에 대응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그리고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임무들에 특별 보상을 추가하는 것이 어떨까 건의드립니다.

A. 길드 관련 콘텐츠의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 개선된 사항들은 여러분들께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이고 있고요. 최근 길드 우두머리 토벌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히기 위해 보스 소환서를 보다 직관적으로 바꾸어 사용하기 쉽도록 바꾸는 작업도 진행하였으며 다른 불편한 부분들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들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투, 생활 그리고 무역으로 분류되어 있는 길드 임무들 중 특정 임무에 선호도가 몰리는 경향이 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길드 임무는 길드의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어떤 임무를 수행하더라도 그 나름의 역할과 목적성에 맞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의견 주신대로 더 많은 시간과 노력 요구되는 임무들에 특별한 보상을 추가하여 메리트를 올려줄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보겠습니다.

Q. 혼자 플레이하는 것에 비해 길드를 가입하면 많은 혜택을 받게 됩니다. 길드들은 길드원들에게 길드 상점을 통해 장비를 지원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길드원이 길드 상점을 이용하려면 활동비를 지급받아야 하며 이는 길드 자금에서 삭감됩니다. 길드 운영진의 입장에서 이 과정이 매우 반복적이며 길드 자금 관리에 어려움을 주며,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길드원들이 길드 상점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로 이어집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길드원이 획득하지 않은 임무 보상을 사용하여 길드 자금을 사용하지 않고 길드 운영진의 도움 없이 스스로 길드 상점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될 수 있을까요?

A. 길드 자금은 길드를 운영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때문에 투명하고 정확한 자금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만약 길드 운영진의 도움 없이 자유롭게 길드 자금이 사용될 수 있다면 의도하지 않은 불미스러운 사고나 어뷰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활동비를 받아서 써야 하는 과정이 다소 불편하다는 의견에는 동의하지만, 이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로써 활동비 개념을 도입하였고 앞으로도 유지할 계획입니다.
길드 임무를 완성하고 개별적으로 지급되는 수당은 수령하기 전까지 길드 자금으로 잡혀있지만, 자금을 관리하는 운영진의 입장에서는 보유한 자금 중 정확히 얼마의 금액이 얼마나 많은 길드원들에게 아직 지급되지 않은 상태인지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즉, 보유한 길드 자금 중 얼마의 금액이 길드 상점에서 소모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다는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임무 보상에 따른 수당은 개인에게 지급되는 보너스의 개념입니다. 길드 상점을 이용하기 위해 지급되는 활동비와 개인에게 지급된 보너스 은화는 그 성격이 다릅니다.
길드 상점에서 판매하는 물품들은 길드 차원에서 길드원을 보조하기 위해 고안된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길드 자금을 활용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투명하고 공정한 자금 관리를 위해 길드 운영진과의 상의가 먼저 선행될 수 있도록 현재의 방식을 유지할 예정입니다.

Q. 환상마를 손에 넣은 모든 플레이어가 새로 생긴 탑승물에 뿌듯해하는 동시에, 열정적인 조련사들은 이미 환상마를 하나 두고도 또 다른 환상마들을 키워내려 안달입니다. 환상마의 외형이 이미 그 자체로 특별하다는 건 분명한 사실이지만, 조련사들은 환상마의 생김새가 좀 더 다양하길 바라고 있죠. 환상마 각성 시에 낮은 확률로 말이 아두아나트의 악몽이나 푸른 불꽃의  둠, 혹은 얼음을 주제로 한 디네처럼 다른 색을 지닌 환상마로 각성할 수 있는 가능성이 게임에 추가될 순 없을까요?

A.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환상마에 색다른 매력을 주는 아이디어는 저희도 고민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아직 정확한 방식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다양성’이라는 개념을 추가하여 지금의 환상마를 더욱 의미있게 하는 방법을 검토하겠습니다.
Q. 말 훈련은 오랫동안 검은사막에서 가장 사랑받아온 콘텐츠입니다. 수많은 플레이어가 말을 포획하고, 등급을 올리고, 교배하고, 그렇게 9세대 환상마로 각성시키기 위해 기나긴 시간, 또 방대한 자원을 투자하죠. 하지만 시간이 지나 너무 많은 낮은 세대의 말이 마시장에 쏟아지게 됐습니다. 그중 대부분은 팔리지도 어쩌지도 못하는 상황입니다. 어째서 그토록 많은 말이 마시장에 남겨지는지 그 원인을 연구하고 조련사가 1세대부터 7세대까지 말을 교배하고 훈련하는 과정에서 받을 만한 인센티브를 개발해주실 순 없을까요?

A. 의견 주신대로 조련은 시간과 노력 그리고 많은 자원이 요구되는 콘텐츠입니다. 때문에 이런 힘든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환상마에 도달했을 때 그 성취감은 더욱 크게 다가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이유가 바로 초기부터 지금까지 조련이 꾸준히 사랑받아온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더 세련되고 의미 있는 콘텐츠로 거듭날 수 있도록 조련 레벨에 대한 메리트를 점차 강화하고 현재 존재하는 1~7세대 말들이 조련 콘텐츠에 더 의미 있게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보겠습니다.


여기까지 북미, 유럽의 모험가 여러분께서 전해주신 궁금한 점 PART. II와 그에 대한 검은사막 개발자님들의 답변이었습니다. 
 
앞으로도 모험가 여러분의 목소리를 더욱 가까운 곳에서 들을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