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오로지 강화시스템에 대해 잘 모르는 뉴비분들만을 위한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이때까지 착용한 모든 아이템을 강화해온 체리와레몬입니다.
현재 스펙은 올 유악세에 유검별/동단델/유누베[쿠툼] 입니다.
저는 검은사막을 하면서 스펙을 올리기 위해 정가를 해본적이 없습니다.
오로지 강화만 했는데요, 그 이유는 최선의 방법으로 강화한다면 충분히 "같은 돈으로 정가 이상의 효율"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강화에 대해 잘 모르는 뉴비분이 이 글을 보신다면, 천천히 필독해주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한 명의 뉴비분이라도 보신다면 그걸로 만족합니다.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검은사막에는 "스택"이 존재한다!
스택(Stack)이란?
명사로는 "스택(일시적으로 보존하고 싶은 데이터를 차례로 겹쳐 쌓듯이 수납해 가는 기억 장치)"
동사로는 "(깔끔하게 정돈하여) 쌓다[포개다]; 쌓이다" 라는 뜻입니다.
검은사막에서는 강화를 실패할때마다 "스택"이란 것이 1씩 올라가게 됩니다.
이 스택이 쌓일수록 강화의 성공 확률이 높아지게 되죠.
쉽게 말하면, 더 좋은 아이템의 강화 성공을 위해 제물들을 바치는 식입니다.
즉, 검은사막의 강화 시스템은 모두 스택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 스택을 잘 활용해야만 좋은 아이템을 가질 수 있겠죠?
2. 적정 스택 수치과 소프트캡 구간
보통 검은사막의 방어구, 무기 아이템 등급은 노강, +1, +2, +,,, ,+15, 장, 광, 고, 유, 동 까지 입니다.
뉴비분들은 검은사막의 대표 사냥터 아크만, 히스에 가기 위해 유삼신기(유:크자카, 유:단델, 유:쿠툼), 유 보스방어구 셋(고->유 수정했습니다)
나머지 "고"등급의 악세를 맞추게 될 것입니다.
??? : 그렇다면 스택을 엄청 높여서 원하는 아이템을 확실하게 얻는 게 이득이겠네요?
그렇지~~~~ 않습니다!!! 자 무슨 말인지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ex) 장 : 크자카 라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30 스택에서 성공 확률이 30.76% 입니다.
장 : 크자카-->광 : 크자카는 30이 적정 스택 수치 입니다.
"성공 확률이 꽤 낮아보이는데 아예 50스택까지 올려서 광 : 크자카로 강화하면 되겠네!" 라고 생각한다면 엄청난 손해를 보는 겁니다.
일단 50스택이면 장 : 크자카 기준으로 46.14%입니다. 물론 확률은 엄청나게 올라갔지만 50스택이라는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합니다.
50스택은 광 : 크자카 ->> 고 : 크자카로 강화하는 40이라는 적정 스택 수치보다 더 높은 수치이며,
50 스택에 발크스의 외침을 10개 쓴다면 유 : 크자카로 강화하는 60이라는 적정수치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아이템의 등급에 따라 적정 스택 수치를 잘 이해하고, "스택을 아끼는 습관"을 지금부터 들여야 합니다.
이 작고 소중한 습관들이 나중에는 몇억, 몇십억의 자산을 만들게 됩니다.
만약 발크스의 조언(+50)을 가지고 있고 "나는 이걸 써서라도 지금 당장 광 : 크자카를 띄워야겠어!"라고 하시면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모든 건 본인의 마음이지만 제가 말씀드리는건 "강화를 통한 최대의 효율"을 내는 것임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다음은 노란등급의 보스 무기와 방어구 적정 스택 수치입니다.
+15 ---> 장 적정 스택 : 24 (39.98%)
장 ---> 광 적정 스택 : 30 (30.76%)
광 ---> 고 적정 스택 : 40 (31.25%)
고 ---> 유 적정 스택 : 60이상 (60기준 14%)
다음은 노란등급의 악세 적정 스택 수치 입니다.(악세는 노강 다음이 "장"입니다)
노강 ---> 장 적정 스택 : 18 (70%)
장 ---> 광 적정 스택 : 40 (50%)
광 ---> 고 적정 스택 : 44 (40.50%)
고 ---> 유 적정 스택 : 110 (30%)
여기서 의문이 생깁니다. '적정 스택이 저렇게 되는 이유가 있나요?', '적정 스택의 기준은 뭐죠?'
이를 이해하기 위해 소프트캡 구간에 대한 개념이 필요합니다.
소프트캡 구간이란, 스택 당 확률증가 퍼센트가 줄어드는 구간입니다.
예를 들면, 고 악세 ---> 유 악세로 강화를 할때, 스택 1부터 110까지는 1씩 오를 때마다 성공확률이 0.25%씩 오릅니다.
하지만 111 스택에서 성공 확률은 30.05%입니다. 110 스택 30%에 비해 0.05% 오른거죠.
그 이후로도 스택이 오를때마다 0.05%밖에 안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 --> 유 악세에서의 소프트캡 구간은 110 이며
적정 스택 수치는 110이 되는 것입니다. 다른 등급의 적정 스택 수치도 마찬가지입니다.
3. 스택을 쌓는 방법
보통 20스택까지는 레플라스 장갑or신발 (+14)를 사용합니다.
검은사막은 장, 광, 고, 등급보다 +14, +15로 강화하는 확률이 더 낮고 어렵습니다.
때문에 레플라스를 +14강 까지 강화시켜서 +15로 강화하면서 20까지 스택을 쌓는 겁니다.
추가)스택을 쌓다보면 20이 되기 전에 +15를 띄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벨리아 성당으로 가서 사제에게 말걸면 10만 은화를 주고 +14로 복구 가능합니다. +14 레플라스 한 7~8개 정도 챙기시는게 편하실거에요.
왜 하필 레플라스 인가? 아이템을 강화실패하면 내구도가 10씩 깎입니다. 다시 내구도를 수리하기 위해선
같은 노강 등급의 아이템이 필요한데요,
따라서 벨리아 마을 대장장이에게서 제일 싼값으로 빠르게 구매해서 수리할 수 있고, 거래소와 가깝기 때문에(블랙스톤 구매 등) 강화하면서 동선도 아낄 수 있습니다.
문제는 20스택 부터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아이템을 강화하기 위해 20보다 더 큰 스택이 필요하다면?
제가 대표적으로 추천드리는건 딱 2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노강 매물이 많고 가격이 저렴한" 녹템 등급의 방어구 입니다.
일단 무기가 아니라 방어구인 이유는, 강화할때 소모되는 응축된 마력의 블랙스톤(방어구)가 (무기)보다 훨씬 싸기 때문입니다.
거래소에 찾아보면 녹템 등급의 방어구 종류가 많습니다. 거기서 저렴하면서도 매물이 많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이유는 강화하면서 수리하는데에 문제가 없어야 하고, 가격이 싸야 손실도 적기 때문입니다.
녹템 등급 방어구를 정했다면, "장"등급으로 직강해줍니다. 녹템은 강화가 쉽기때문에 직강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저 같은 경우 +10짜리를 사서 시작합니다.
이렇게 최소 4~5개의 "장" 녹템 등급의 방어구를 마련해 줍니다.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스택작 하기 매우 편합니다.
자 그러면 준비도 끝났고 스택작을 시작해봅시다.
레플라스(+14)로 20스택을 쌓았다고 가정하고, 20부터 "장" 녹템을 던져줍니다.
20~24 에서 장을 던져주시고 , 그래도 스택이 모자르다 하면
25~34 에서 광을 던져주시고 , 그래도 스택이 모자르다 하면
35부터는 고를 던져주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강화실패시
광트는 3스택, 고트는 4스택, 유트는 5스택
쌓입니다.)
만약 이렇게 하다가 50을 쌓았다? 발크스의 외침 10개를 바르면 60스택(보스 유스택) 완성입니다.
이런 식으로 원하는 등급의 스택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저는 뉴비때 "고"녹템이 뜨면 1억에 바로바로 팔았습니다.
지금은 강화를 계속 해야하기 때문에 "고" 녹템도 필요해서 킵해두고 있습니다. "유"만 팔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레플라스 장, 광, 고 입니다.
첫 번째, 두 번째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녹템은 노강 매물(내구도 수리)이 레플라스보다 비싼 대신에! 스택작을 하다가 고, 유를 띄워버리면 다시 팔아서 환급이 가능합니다.
레플라스는 녹템에 비해 매물이 무한(내구도 수리)이며 가격도 매우 저렴합니다. 하지만 고, 유를 띄워버리면 환급이 불가능합니다.
대신! 흑정령->장비강화->추출->어둠 포식 에서 고 : 레플 또는 유 : 레플을 제물로 바치고 각각 30스택, 45스택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뭐가 이득인지는 자신의 상황에 따라 판단하시고 현명한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여기까지가 뉴비분들이 아셔야할 기본 숙지 사항입니다. 반응이 괜찮다면 좀 더 심화된 글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뉴비분들은 "클리프" 퀘에서 이 점을 잘 활용하여 큰 이득 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질문 있으신 분은 댓글에 남겨주시면
언제든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