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건의 게시판
지난 5년 간 검은사막의 역사와 함께한 까마귀상단의 해체 그리고 마지막 건의
- 2020-09-19 05:30
350 2 8

안녕하세요.

 

정직과 신뢰,

까마귀상단 행수 주므아입니다.

 

15년도 9월 11일 ‘초보자 가이드’ 길드를 표방하며 창설되어 검은사막의 역사와 함께 한 까마귀상단이 오는 28일을 끝으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집니다.

아마 길드의 해체에 관련해서 개발사에 고별하는 경우는 이례적이지 않을까 합니다만 개인적으로 펄어비스는 멋진 개발사이고 또 멋진 분들이 게임을 만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에게 유저로서의 멋짐도 있음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멋진 게임, 만들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단연코 제 인생 최고의 게임이었습니다.

 

 

 

‘게임사의 Value는 유저로부터 나오는 것’

저는 펄어비스의 이 말을 참 좋아합니다. MMORPG는 즐거움을 추구하는 게임임과 동시에 인간과 인간이 관계하며 역사를 만들어내는 가상현실의 모태가 되는 형태의 매우 진보된 게임이기에 유저는 한 세계의 구성원으로서 고객 그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그런 가치를 존중해주는 태도가 유저를 대상으로 모집 공고를 하여 검은사막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자는 제안으로까지 이어졌으리라 생각됩니다.

 

 

만약 해당 워딩의 진위가 게임사의 가치는 접속 유저 수에 따른 경제적 가치라는 얄팍함이 아니라면 당부드리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얼마 전 1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발렌시아 정식이니 뭐니 거창하게 직원들에게 고급 식사를 대접하고 전직원에게 아이패드 프로를 지급하고 그것을 언론에 뿌려대며 마치 과오를 덮으려는 듯, 허세를 부리듯 치장할 때, 길드가 5주년이 되든 6주년이 되든 시스템 메시지로 ‘축하합니다’란 말 한마디 그 간단한 것조차 배려받지 못하면서도 검은사막을 함께 만들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게임사의 Value는 유저로부터 나오는 것’이라는 펄어비스의 게임 검은사막의 유저들입니다.

 

“길드가 1주년이 되면 축하한다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어떨까요?”

“GM이 공지로 어느 길드 몇주년 되었습니다 축하드립니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은 멘트를 날리는 건 어떨까요?”

“2주년이 된 길드에게 격려금을 지급해 길드원들이 1억씩 받게끔 응원하는 방법은 어떨까요?”

 

‘우리는 게임사의 Value가 유저로부터 나오는 것이라고 믿는 회사고 그런 의미에서 이런 작지만 유저를 존중하는 태도를 증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말하지 않으면 전해지지 않고 행동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으니까요.’

 

검은사막 서비스가 6년이 되가도록 여러분들 중에 아무도 이 간단하고 쉽게 마음을 전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하지 않았다면 둘 중에 하나겠죠. 펄어비스의 인사 시스템이 허술하거나 회사 철학이 엉터리거나.

 

 

 

‘게임사의 Value는 유저로부터 나오는 것’

여러분들의 이 철학이 오롯이 존중으로 발현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그동안 즐거웠습니다.

펄어비스의 번창과

내가 사랑한 게임 검은사막이 오래오래 서비스 되기를 바라며

 

까마귀상단 행수

주므아 올림

 

 

 

 

PS

도움말 항목에 ‘검은사막 백과사전’

제가 쓴 ‘검은사막 유저 언어 편람’ 포맷도 그대로 가져다 쓴데다 심지어 내용 대부분 제 워딩과 이미지까지 여전히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데 아무리 그래도 원작자 이름 정도는 써줘야 되지 않아요?

‘게임사의 Value는 유저로부터 나오는 것’이라면서요?

 

 

 

2020-09-19

닉네임 -
대표캐릭터 -
0
이런 길드가 있는지도 몰랐는데 잘 가고
2020-09-19 11:24 0
0
고객이 아임다
호구가 맞슴다
2020-09-19 12:25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