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사냥 #기타 #공략
너도 할 수 있어, 필드보스 잡기!
토끼는팔짝 2021-02-08 04:44
2255 3 9 0

안녕하세요, 사막의 길잡이 세르니입니다.

이번 글은 필드보스라는 소재를 다뤄보고자 합니다.

카란다, 가모스와 같은 월드보스와 달리 뉴비분들께 친숙하지 않은 소재이지만

검은사막의 새로운 컨텐츠를 접해보시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서론

 

필드보스의 등장 시간

필드보스의 등장 장소

대화그룹의 활용

 

필드보스의 보상

필드보스의 종류

 

필드보스 토벌 - 부캐릭터의 이용

요약

 

 

 

 

 

 

 

[서론]

 

검은사막에 적응 중이신 뉴비분들은 이미 여러 월드보스를 만나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카란다, 크자카, 누베르, 쿠툼, 가모스 등은 금세 익숙해지실 수 있습니다.

우두머리 시간표도 정해져 있고, 인게임에서 알림 서비스도 제공하니까요.

 

하지만 필드보스는 익히 알고 계시는 월드보스와는 몇 가지 다른, 까다로운 점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주로 필드보스가 등장하는 시간과 장소에 대한 것입니다.

필드보스의 출현에는 랜덤성 요소가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이런 필드보스의 까다로움으로 인해 인기가 별로 없었지만,

최근 보상이 상향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인기 컨텐츠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필드보스 등장 시간]

 

우선 시간 면에서, 필드보스는 월드보스와 달리 젠시간이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불특정한 시간에 대뜸 화면 상단과 시스템창에 출현 공지가 나타나죠.

예를 들면, "빨간코의 위협에 서부 경비캠프의 병사들이 동요하고 있습니다" 라는 공지가 나타나면,

빨간코가 등장한 것이니 젠 위치로 부리나케 달려가야 하는 식이죠.

 

 

 

하지만 이런 필드보스의 시간에도 일련의 규칙이 있는데,

바로 “이전 출현 시간을 기준으로 12시간 후부터 7시간 이내에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이 말이 약간 어려우실 듯하여, 그림과 함께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예시) A라는 필드보스가 13시 30분에 등장하였다면, A의 다음 출현 시간은 1시 30분에서 8시 30분 내에 랜덤으로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2시 40분에 등장했다면, 또 그 다음 A가 출현하는 시간은 14시 40분부터 23시 40분 사이입니다.

노란색으로 표시된 시간 중에 등장한다는 것은 확실하지만, 정확히 언제일지는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우두머리가 잡힌 시점이 아니라 출현한 시점을 기준으로, 이러한 시간 규칙이 흘러갑니다.

다만, 점검 직후에는, 점검이 끝나는 시점부터 7시간 동안이 모든 필드보스의 예상 출현 시간으로 간주됩니다.

이는 정기점검은 물론 임시점검에도 적용되며, 순차점검의 경우 ‘하이델 1 서버’의 점검 종료 시점이 기준 시간이 됩니다.

 

 

 

즉, 필드보스의 정확한 출현 시간은 특정할 수 없고, 7시간이라는 범위만을 알 수 있습니다.

바꿔 말해, 필드 보스를 꼭 잡고 싶다면 최대 7시간동안 대기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시간의 랜덤성 때문에, 복잡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카란다 같은 월드보스가 출현하는 시점에 필드보스가 함께 출현하거나,

여러 종류의 필드보스가 동시에 출현할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피바람을 두른 누베르와 같이 까다로운 월드보스가 등장한 경우에는, 늦게 등장한 필드보스가 먼저 잡히는 경우까지 등장합니다.

 

 

 

 

 

 

 

 

[필드보스 등장 장소]

 

또한 장소 면에서도, 필드보스의 출현 위치는 고정되어 있으나 채널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각 보스별로 출현 위치는 고정되어 있습니다(자세한 보스별 위치는 "필드보스 종류" 에서 소개하겠습니다).

 

하지만 필드보스는 월드보스처럼 모든 채널에서 등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올비아, 아르샤, 거점전 채널을 제외한 채널들 중 최대 12개 채널에서 확률적으로 등장합니다.

(*거점전 채널: 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메디아, 발렌시아, 카마실비아 1채널)

바꿔 말하면, 자신의 채널에 특정 필드보스가 출현하지 않으면 필드보스가 출현했는지, 심지어 이미 죽었는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검은사막에는 너무나도 채널이 많고... 필드보스가 등장 가능한 채널은 31개나 됩니다.

무려 시즌섭이나 PC방 서버에서도 등장할 수 있는 필드보스.

 

 

 

하지만 채널별로 필드보스가 따로 출현하기 때문에 좋은 점도 있습니다.

하나의 필드보스를 두 번 이상 잡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서버의 보스 체력이 공유되는 월드보스와 달리, 필드보스는 채널별로 보스의 체력 상태가 다릅니다.

이 말인즉, 지금 있던 서버에 출현한 보스가 일찍 잡혔다면 른 채널로 이동하여 새로운 루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시즌서버가 운영중일 때는, 일반서버에서 시즌서버로 이동할 때 채널이동 쿨타임이 없는 점을 활용하여 최대 3번 루팅할 수도 있습니다.

(수정) 터전 서버 기능이 추가되어, 내 터전 서버에서 2마리 이상의 필드보스가 출현하면 더 많은 루팅 기회가 존재합니다.

 

 

 

 

 

 

[대화그룹을 활용합시다]

 

이런 시간과 장소의 부정확함을 해결하기 위하여, 필드보스를 잡는 유저들은 대화그룹을 이용합니다.

바로 히스트리아 광장 대화그룹입니다.

 

 

신메뉴 기준, ESC(메뉴) - 커뮤니티 - 대화그룹 에서 그룹채팅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필드보스가 출현했을 때의 채널과 남은 체력을 제보하기 위한 그룹채팅입니다.

항상 시간대를 정리해주시는 왕관 유저분들이 계시기에, 필드보스의 예상 출현 시점이 언제인지 공유할 수 있습니다.

히스 그룹챗을 이용하면 내 채널에 필드보스가 출현하지 않았더라도 출현 소식을 듣고 채널을 이동하여 루팅을 할 수 있으며,

필드보스가 출현한 다른 채널의 체력 상황을 듣고 2번 이상 루팅할 수도 있게 됩니다.

 

 

제보된 채널의 필드보스가 모두 잡힌다면, 미제보된 채널의 제보를 기다리기도 합니다.

미제보 채널로 이동하여 필드보스 출현 여부를 확인해주는 것도 좋으나, 채널이동 쿨타임이 15분이라는 점을 꼭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터전서버 간 이동 시에는 쿨타임이 존재하지 않으니 적극 확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선의에서 미제보 채널을 일부러 방문하였다가, 그 15분 내에 또 다른 필드보스가 출현하여 루팅을 전혀 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로 필드보스 컨텐츠를 운영하는 스트리머의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필드보스의 보상]

 

이렇게 시간도, 위치도 복잡한데 어째서 필드보스를 꼬박꼬박 챙기는 것일까요?

이는 바로 ‘카프라스의 돌’ 때문입니다.

현 시점상 수급이 그나마 나아졌다고는 하지만, 아직도 몇 십만 개 대의 구매 대기가 걸려 있는 카프라스의 돌.

이 카프를 만들 수 있는 ‘고대 정령의 가루’(속칭 카프가루)는 필드보스를 잡을 때 5개~30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워낙 수급처가 적다 보니, 소량의 카프가루도 그 가치가 상승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필드보스를 잡고자 하는 것입니다.

 

 

 

현 시점 필드보스는 공통적으로 블랙스톤(무기, 방어구), 사냥꾼의 인장, 고대 정령의 가루(카프가루), 금괴(1G), 은화를 드랍합니다.

또한 확률적으로 마력 깃든 양피지(+20, +30, +40)는 물론

강제 돌파에 쓰이는 마력의 블랙스톤류와 고대 마력의 수정, 순수한 마력 덩어리도 드랍합니다.

카츠바리악을 제외한 4종의 필드보스는 각성무기 상자(파랑 등급), 리베르토 무기 꾸러미도 드랍합니다만,

현 시점에서 이들 파랑 등급 무기는 스택작 이외에 큰 가치가 없습니다.

 

 

 

각각 우둔한 나무 정령과 빨간코의 일반적인 보상 예시입니다.

 

 

 

 

 

[필드보스의 종류]

 

일반적으로 필드보스라 하면, 빨간코, 우둔한 나무 정령, 비겁한 배그, 거대한 진흙 괴물, 카츠바리악의 5종류를 꼽습니다.

그리고 비교적 최근에 추가된 검은 그림자라는 필드보스도 있습니다.

이들 필드보스의 위치는 물론, 주의할 패턴과 주요 드랍 아이템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우선 빨간코입니다.

 

빨간코, 속칭 빨코는 발레노스 지역의 아그리스 초원(서부 경비캠프 12시 방향)에 출현합니다.

 

벨리아 마을에서는 8시 방향입니다.

 

 

빨간코는 전투하기 어려운 보스는 아닙니다.

하지만 체력이 30% 이하가 되면 변신하면서 점프하기 시작하는데, 이 점프는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수 전리품으로 빨간코의 갑옷, 고대 자연 마력의 수정 – 금강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우둔한 나무 정령입니다.

 

우둔한 나무 정령, 속칭 우둔은 발레노스 지역의 은둔의 숲(서부 경비캠프 5시 방향)에 출현합니다.

 

빨간코와 상당히 가깝게 위치해 있습니다.

 

 

우둔 또한 까다롭지는 않습니다.

다만 정령이 손을 땅에 쑥 넣었다 빼는 패턴 등에서 태이상 기절에 걸릴 수 있는 점을 주의하세요.

 

특수 전리품으로 우둔한 나무 정령의 갑옷, 나무 정령의 허리띠, 고대 풍요 마력의 수정 – 철갑 등이 있습니다.

 

 

 

 

 

 

 

비겁한 베그입니다.

 

비겁한 베그, 속칭 발레노스 숲(벨리아 5시 방향)에서 출현합니다.

 

위치가 또다시 변경되었습니다.

 

 

 

배그는 상당히 강력한 딜과 원거리도 철퇴로 공격하는 패턴 때문에 약간 까다롭습니다.

특히 배그의 몸이 빨갛게 빛나면서 기를 모은다면, 멀리 피해주세요.

사방으로 철퇴를 강력하게 휘두르며 캐릭터를 죽음에 이르게 합니다.

 

특수 전리품으로 배그의 장갑, 고대 홍염 마력의 수정 – 무력 등이 있습니다.

 

 

특히 뉴비분들이 애타게 찾는 공격력 5 짜리 주무기 수정이 바로 베그에게서 드랍됩니다.

 

 

 

 

 

세렌디아 지역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거대한 진흙 괴물입니다.

거대한 진흙 괴물, 속칭 진흙(지늑)글리시 폐허(하이델 6시 방향)에서 최초 출현합니다.

진흙 괴물은 한 채널에서 최대 2번까지 부활하는 특성 때문에, 많은 유저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 부활한 진흙 괴물에게서도 같은 양의 루팅을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진흙 괴물은 토벌 시 50%의 확률로 재출현하며, 한번 더 토벌 시 20%의 확률로 재출현합니다.

 

재출현 시 공지를 보고 알맞은 위치로 빠르게 달려가서야 합니다.

 

 

만약 진흙 괴물이 부활한다면, 늪지 포건 서식지 남쪽 공터(속칭 포건), 또는 삼각머리 도마뱀 서식지(속칭 삼각=나가)에 등장합니다.

처음 진흙 괴물이 출현하는 위치로부터 이 두 곳은 꽤 멀기 때문에, 을 타고 가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만약 포건과 나가의 위치를 모르겠다면, 주변 모험가들을 따라가보세요.

 

 

주의할 패턴으로는, 진흙이 땅 아래로 숨은 뒤 땅에서 가시가 솟아나며 피해를 입히는 패턴이 상당히 강력합니다.

이를 전방 가드 등을 이용하여 막거나 멀리 피하기 바랍니다.

또한 피격 시 공격 속도, 시전 속도,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를 입히므로 최대한 덜 피격당해야 쉽게 진흙을 잡으실 수 있습니다.

 

 

특수 전리품으로 그림자의 표식 정도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카츠바리악입니다.

 

카츠바리악, 속칭 카츠는 위 4마리의 필드보스와 한참 떨어진 위치인 드리간의 트쉬라 폐허(드벤크룬 2시 방향 멀리)에 등장합니다.

 

 

 

카츠에게 피격되거나 독 장판을 밟으면 지속적인 독 피해를 입기 때문에, 생명력을 지속적으로 회복하지 않으면 체력이 떨어져 죽기 쉽습니다.

또한 카츠가 땅에 숨었다가 어그로가 끌린 캐릭터에게 등장하는 패턴의 경우

그 피해량이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필히 전방 가드나 무적 스킬 등으로 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한편, 카츠바리악은 보스를 직접 잡는 방법 외에 그 지식을 얻을 방법이 따로 존재하지 않아, 많은 유저분들이 피 상황을 정확히 알 수 없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카츠바리악은 다른 필드보스들과는 다소 차별화된 보상이 주어집니다.

기본보상에 더해 카프라스의 돌 완제나 아쿰 방어구, 가모스의 비늘, 조합 마력의 수정 – 훔, 마칼로드, 게르비슈를 드랍하기도 합니다.

 

 

 

 

 

 

 

위 필드보스 5종에 더하여, 신규 추가된 필드보스 ‘검은 그림자’가 있습니다.

검은 그림자는 특이하게도 젠 시간이 ‘토요일 14시’로 고정된 필드보스입니다.

필드보스인 만큼 전 채널에서 출현하지는 않으나, 확정적으로 연속 3번 더 등장합니다.

즉, 한 채널에서 총 4번의 루팅이 가능한 것입니다.

 

 

출처: 검은사막 공식 홈페이지

 

 

최초 출현은 칼페온 지역의 마르니 농장 폐허(칼페온 3시 방향, 팔르스 소농장 근처)에 등장합니다.

이후 검은 그림자가 이동하는 위치는 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메디아 전 지역에서 무작위로 등장하며,

이 위치는 해당 거점명과 함께 화면 상단 공지 메시지로 안내됩니다.

해당 거점 지역에 가시면 출현 위치를 안내해 주는 검붉은 색 빛기둥을 확인하실 수 있고, 그곳에서 대기하다 보면 곧 검은 그림자가 출현합니다.

재출현 장소 간 거리가 상당히 멀기 때문에, 꼭 좋은 말을 타고 잡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검은 그림자의 최초 출현 장소

 

 

검은 그림자는 특수 전리품으로 검은별 갑옷(최대 10강), 순수한 마력 덩어리, 망령의 기운을 드랍합니다.

 

 

 

 

 

 

 

[필드보스  토벌 - 부캐릭터의 이용]

 

많은 필드보스를 잡는 분들은 부캐릭터를 이용하십니다.

시즌 기간에는, 시즌서버에도 필드보스가 출현하다 보니

시즌캐릭터로 필드보스를 잡으시면서 최대 3~4룻까지 노리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우선 유념하실 것은, 필드보스는 50인 룻입니다.

월드보스는 한 대만 정확히 타격을 입혀도 루팅이 가능하지만, 필드보스는 기여도 순위가 50위권 밖이라면 전혀 루팅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제 체감상도 그렇지만, 기여도(딜)가 높을수록 더 좋은 보상을 얻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최근 카프라스의 돌의 인기에 힘입어 필드보스가 출현하자마자 순식간에 죽어 없어지고 있는데,

그렇기에 억지로 채널을 이동하더라도 이런 딜 50등 규칙으로 인해 루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월드보스는 종종 적당히 치고 빠진다지만, 필드보스는 놀고 있을 시간이 없어요. 딜 해야죠!

 

 

 

이런 점을 고려할 때, 필드보스의 보상을 제대로 얻으려면 본캐를 이곳저곳 운용하거나, 상당한 수준의 공격력을 갖추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현 시점에는 PC방 고 라모네스 장비에 아술라나 카포티아, 또는 고 등급 메인퀘스트 악세를 착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메인퀘스트 악세: 붉은 모래 결정 반지(발렌시아 1), 숲의 눈동자 귀걸이(카마실비아), 바위 심장 허리띠(드리간), 바람의 눈물 목걸이(오딜리타 1)

이외에도 이전 시즌에 강화했던 투발라 장비억압 장비, 또는 그루닐 방어구와 같은 일반 아이템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캐릭터의 방어력과 유지력에도 신경써주시면 좋습니다.

특히 패턴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예상치 못한 타격 피해량으로 인해 캐릭터가 죽기 십상입니다.

필드보스에게 죽으면 사망 패널티가 존재하므로(수정 파괴, 경험치 하락 등),

방어력을 일정 이상 세팅하시고 회복제 사용을 추천합니다.

 

 

라모네스 방어구와 메인퀘 악세를 세팅한 제 부캐릭터의 예시입니다.

 

 

 

 

 

[요약]

 

필드보스의 젠 시간, 젠 채널은 고정되어 있지 않다.

운이 좋다면, 채널을 돌며 여러 번 루팅할 수도 있다.

월드보스처럼 가끔 터지는 엄청난 보상보다는, 꾸준한 카프라스의 돌 수급에 가치가 있다.

기여도가 50위 이내여야 보상을 얻을 수 있으므로, 열심히 때리자.

실시간 필드보스 정보공유는 대화그룹 ‘히스트리아 광장’ 이용!

 

 

 

 

210406 수정: 터전 서버, 카마실비아 1채널 거점전, 방어력 관련 내용 추가
210707 수정: 비겁한 베그 위치 변경 패치

캐릭터명 토끼는팔짝
대표캐릭터 샤이
Lv 비공개
삭제된 게시물입니다.
좋은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화그룹 진짜 꿀팁!
꿀팁!! 왜 필드보스가 없나 했더니 랜덤출현이구나~ 대화그룹도 새로 알게됐습니당
top